[Yeogie인터뷰] 비전검사장비 전문 제조 기업 (주)아이피에스오토 비전검사장비 통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다
정하나 2019-05-01 16:45:58

(주)아이피에스오토 서정오 팀장

 

머신비전을 기반으로 비전검사장비, 공장자동화시스템 및 FA장비를 자체적인 기술로 제작하고 있는 (주)아이피에스오토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유수의 중소기업에 다양한 장비를 납품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니즈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비전검사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으며 고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주)아이피에스오토는 최근 증강현실 등의 최첨단 기술을 결합한 소프트웨어를 선보여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비전검사장비의 자동화 실현!

2006년에 설립된 (주)아이피에스오토(이하 아이피에스오토)는 머신비전을 기반으로 한 비전검사장비, 공장자동화시스템 및 FA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이다.

 

동사는 볼트, 너트, 오링, 다이캐스팅, 세라믹, 핀 등을 고속으로 검사하는 시스템을 여러 업체에 납품해 성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고속무진동 로터리피더 기반으로 스마트컨트롤러, 공급컨베이어, 계량 및 배출슈트 등의 전자저울과 센서가 탑재돼 신속한 수량을 공급하는 자동카운터기(Automatic Counting M/C) ‘3Sfeeder’를 제조하고 있다.

 

3Sfeeder는 여러 제품에 최적화된 운전 환경을 저장해 균일한 운전이 가능한 시스템이라는 ‘Smart’, 진동이 아닌 모터구동으로 제품 손상 없이 신속한 공급과 카운터가 가능하다라는 ‘Safety’, 모터구동방식으로 소음을 줄임으로써 조용한 작업환경을 조성한다는 ‘Silent’라는 뜻이 담겨 있다.

 

아이피에스오토 서정오 팀장은 “설립 초반에 비전 소프트웨어만 제조했던 당사에게 고객들이 비전검사장비, 공장자동화시스템 및 FA 장비 제작을 요구했다. 그때 당시 비전과 연결할 수 있는 자동화 관련 설비가 필요했지만 이를 제작하는 비전검사기기 전문 제조 기업이 소수인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업체에서 외주를 의뢰한다고 해도 비전검사기기와 자동화 설비가 호환이 되지 않을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비전검사기기와 자동화 설비가 호환되는 솔루션이 필요한 상황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서정오 팀장은 “당사는 비전검사기기, 자동화시스템 등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결과, 현재는 비전검사기기뿐만 아니라 자동화설비도 제작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즉, 비전검사장비, 자동화시스템 및 FA장비에 관련된 모든 제품을 구축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자동화 공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동사는 니즈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고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오토메이션월드에 참여한 (주)아이피에스오토의 부스

 

오토메이션월드서 제품 알려

아이피에스오토는 지난 3월 27일(수)부터 29일(금)까지 3일간 개최된 ‘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2019(오토메이션월드)’에 참여해 머신비전을 이용한 비전검사장비 Index 타입과 무진동 고속피더 Rotary Feeder 등을 공개했다.

 

동사의 비전검사장비는 주로 자동차의 치수, 각도, 이물, 찍힘, 누락, 색상 등 다양한 검사를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고객의 요청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되고 있다.

 

비전검사장비는 컨베이어, 카메라, 비전컨트롤러, PC 등이 하나의 장비로 구성돼 있어 생산 라인 하나에 카메라를 하나씩 붙이는 비전시스템과는 달리, 장비 하나로 모든 라인의 제품 검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아이피에스오토 서정오 팀장은 “육안검사와 측정자를 이용한 전수검사로 측정할 경우, 검사자의 피로도 등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해 제품의 불량부품을 놓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불량부품으로 생산된 완제품에서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고객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킨다. 이에 따라 당사의 비전 시스템을 통해 육안검사 문제를 해결하며 비용도 절감하고 검사 정확도도 향상시켰다.”라고 언급했다.

 

비전검사 장비 Index 타입

 

특히 비전검사 장비 Index 타입은 각도 분할 회전형으로 1분당 600개(속도 조정 가능)의 부품 검사가 가능하고 기계 내부에 지그가 탑재돼 볼트류, 볼스터드, 스크류, 용접용 볼트류, 리벳, 못 등 머리에 비해 몸통이 길게 설계된 제품에 적합하며 제품의 위치와 간격을 정확하고 일정하게 고속 검사가 가능하다. 이 제품은 형상, 치수, 휨, 나사산 유무 및 빗나사, 리드 등을 검사할 수 있다.

 


무진동 고속피더 Rotary Feeder

 

Rotary Feeder는 기존 피더에 비해 운전 조작이 거의 필요 없는 단순 부품 공급에 적합한 로터리피더로 자동차, 전자, 포장, 제약, 화장품, 금속 분야에 사용되며 볼트, 너트, 오링, 알약, 약병 등의 제품에 사용할 수 있다.

 

증강현실 등 최첨단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

앞으로 아이피에스오토는 증강현실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정오 팀장은 “전국에 위치한 고객사들에게 신속한 A/S를 지원하기 위해 많은 인력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고, 현장 인력의 미숙한 작동 또는 시스템 오류도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A/S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당사는 최첨단 A/S 시스템을 도입, 증강현실을 통해 실시간으로 화상원격 A/S를 지원하고 3D 및 동영상 매뉴얼을 지원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계획이다. 따라서 제품이 고장이 나면 A/S 인력이 현장에 직접 가지 않고도 본사 엔지니어와 원격으로 소통이 가능해 신속한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아이피에스오토는 증강현실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인 원격정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전국에 있는 고객들에게 신속한 A/S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