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후가공 마무리 작업의 중요성
한은혜 2018-05-01 15:08:50

 

포장 및 상업용 인쇄물 모두 단통인쇄, 소형화, 좀 더 맞춤화된 상품, 더 빠른 시장납기, 단가 하락 압박 등과 같은 큰 변화를 겪었다. 이는 경쟁이 치열하고 역동적인 시장에서 인쇄사 및 포장 가공업회사가 직면하는 몇 가지 문제다. 일반 및 디지털 프레스 제조업체는 인쇄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큰 진보를 이루었다. 그러나 많은 조직에서 마무리 작업은 여전히 병목 현상을보이고 있고, 이는 디자이너에게는 창의성을 제한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이번호에서는 디지털 혁명이 제본소 및 가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에는 주요 시장 과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전체 워크플로와 디자이너 창의성을 발휘하는 새롭고 흥미진진한 기능을 위해 인쇄사 및 패키징 가공업체가 디지털 프로세스로 전환하여 마무리 작업의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실례가 포함된다. 업계 전문가 및 동료로부터 배우고 수익성이 있는 미래를 계획하면서 자신의 비즈니스에서 구현할 수 있는 새롭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것이다. 정리 | 월간 PT 편집부(printingtrend@gmail.com)

 

 

아메리칸 그리팅 사례

 

디지털 후가공과 관련된 사례 중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시에 위치한 아 메리칸 그리팅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아메리칸 그리팅은 100년이 넘는 역 사를 가진 회사이면서 혁신을 거듭해온 회사이기도 하다. 특히 이 회사는 연 간 매출 20억 달러 이상을 창출하고 17,600명의 직원을 고용한 아메리칸 그 리팅의 CEO인 제브 와이스와 그의 팀은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과 기능을 찾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와이스는 “디자인과 제작 간에 는 공생 관계가 있습니다. 디자인은 생산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으 며, 비용이 너무 많이 들지 않게 하려는 조건 내에서 설계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아메리칸 그리팅 및 기타 여러 회사의 경우 제한이 있는 디자인 조건 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술을 찾는 것이 혁신 능력의 핵심이다. drupa 2012에 서 아메리칸 그리팅 팀은 바로 그 일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찾고 있었다. 그리고 디지털 커팅 기술이 그들의 눈에 들어왔다. “우리는 우리 사업의 가능성을 즉 시 보았습니다.”라고 와이스는 말했다. “우리는 엄청난 품질을 얻을 수 있음을 보았습니다. 매우 낮은 품질과 매우 강력한 조합으로 전통적인 다이 커팅보다 우수한 품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메리칸 그리팅은 디지털 절단 및 주름 잡기 솔루션인 레이저 커팅기를 설 치하기로 결정했다. 관련해서 와이스는 “우리는 설계팀과 함께 앉아서 우리가 역사적으로 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그 것은 정말로 사물을 열어 주며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것은 우리 디자이너에 게 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하며, 그것을 사랑합니다. “ 아메리칸 그리팅은 이 장치를 통해 백만 시트 이상을 사용하여 값비싼 다이를 사용하지 않고 샘플과 생산 작업을 모두 수행했다. 이로써 회사는 완전한 생산 실행을 통해 절묘한 레이스 패턴 및 기타 복잡한 다이 커트를 주문 수량만큼 작은 카드 및 기타 제품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출시 할 수 있었다. 새로운 애플 리케이션 외에도, 회사는 파레토 법칙을 기반으로 한 롱테일 비즈니스 측면을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설계를 제거할 필요가 없었다. “테스트 목적으로도 좋습니다.” 라고 와이스는 말한다. “하루에 각각 400 단위 의 15~20개 갸량의 시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 범위는 재래식 기술을 사 용하는 것이 불가능했고, 제한된 위험으로 새로운 것을 시험 할 수 있는 많은 자유를 우리에게 주었습니다.”

 

팝업과 같은 복잡한 디자인의 경우 자체 제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다. 와이스는 “종이로 만든 팝업과 같은 응용 제품을 만들 경우, 프로 젝트를 완료하려면 중국에 가야했습니다. 비용과 상품 생산시작에서 완료되는 시간 모두 이점입니다. 우리는 바로 작업을 할 수 있었고, 적은 비용으로 효 과적으로 원하는 작업을 하게 됐습니다. 또한 이 작업을 내부에서 수행함으로 써 3~4배의 이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라고 밝혔다.

 

아메리칸 그리팅은 주로 인사말 카드와 같은 특수 시장에 상품을 공급하고 있 지만, 인쇄사 및 포장 가공업과도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영국의 글로섭 카톤 은 단기 맞춤식 결혼식 장식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 니스를 구축하고 있다. 영업 이사 재키 사이드버텀은 “우리는 일상적이지 않 은 카드 제품을 생산하는 디자이너로부터 전화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 디자이 너는 다가오는 결혼식에서 독특한 일을 하고 싶어 했습니다. 우리는 바로 일에 착수했고, 그 결과는 멋있었죠. 우선 우리는 복잡하게 커팅된 초대장 250장을 만들었습니다. 각각의 촛불을 잡고 빛을 제단에 비추고, 둥근 카드를 맞추어 리본으로 의자 뒤에 붙일 수 있는 일련의 일치하는 다이컷 웨딩 등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를 위한 아주 새로운 비즈니스 흐름을 열어 주며 영국 의 다른 누구도 할 수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포장업계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활용하는 곳은 글로섭이 유일한 회사는 아니다. 이 회 사는 2013년 여름 레이저 커터를 설치 한 회사 중 처음으로 2015년 중반까 지 회사의 개조 작업 중 10%가 시스템을 통해 실행 중이며, 사이드버텀은 계 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매사추세츠의 바웃웰 오웬스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 회사가 수행한 첫 번 째 패키징 작업은 세기의 전환점에 서있던 LP용 바늘을 만들던 Victrola 바늘 패키지였다. CEO인 워드 맥러린은 “우리는 항상 최첨단 기술과 포용 기술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와 다른 사람들 사이의 진정한 차이는 우리 직 원들입니다. 우리가 장비를 구매한 제조업체는 모두 우리 직원이 탁월하며 미 래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맥러린에게는 디지털 후가공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이었다. 그는 “구조 디자이너가 오랜 세월 동안 특정일을 할 수 없다는 말을 했지만, 오 늘날 모든 것이 실현 가능하며 한계는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세상은 열려 있 죠. 우리는 더 이상 도구 및 비용으로 제한되지 않습니다. 결론은 모든 사람들 이 항상 할 수 없다고 말한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바웃웰 오웬스는 디지털 후가공과 관련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했다. 이 회사는 현재 골프공 전용 포장재를 판매하고 있다. 맥러린은 “골프 이벤트및 개별 컨트리클럽에서 소량의 주문형 포장을 할 수 있어 기념품을 판매하여 독특한 기부금을 제공하거나 수입을 창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레이전 커터가 없었더라면 결코 가질 수 없었던 사업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이 회사는 또한 의약품 분야에서 좋은 시장을 찾았다. 특히 인구가 적은 국가로 배송되거나 복 잡한 포장으로 제품을 테스트하고자 하는 제품 시장에서 유효했다. 우리는 창 고 및 윤리적 인 제품 모두를 위해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더 짧은 단통 인쇄 를 수용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으로 이를 활용하는 기업을 보고 있습니다. “ McLaughlin은 글로섭과 바웃웰 오웬스 두 회사 모두 디지털 용지의 평균 로 트 크기가 약 2,000장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기존의 방법으로는 항목이 너 무 복잡한 아이템이거나 개인화된 1만 건 이상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사이드버텀은 “우리는 외부 슬리브, 내부 트레이 및 뚜껑으로 구성된 소형 초 콜릿 박스 세트32,000개를 생산했습니다. 그 제품은 꽃이 만발한 격자무늬의 매우 복잡한 컷도 들어있었는데 굉장히 화려한 조각이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크리스마스 2013을 위해 호주에서 초콜렛을 출시하기 위해 꽃이 만발한 트 렐리스 잎 모양의 소형 상자도 만들었습니다. 매우 복잡한 패키지입니다. 내부 트레이는 리프 패턴을 통해 볼 수 있는 매우 대담한 팬톤 색상으로 제작되 어 명품을 나타내는 매우 인상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라고 덧붙였다. 디지털 프로세스의 한 가지 장점은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매우 복잡한 디자인 을 자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들은 한 장씩 바꿀 수 있으며 패키지를 진열 대 위에서 두드러지게 만든다. 1947년에 설립된 스웨덴의 포장기 제조업체 인 가프 카톤 AB의 라세 스바르드는 기존의 다이를 사용하여 생산할 수 없었 던 디자인을 공유했다.

 

스바르드는 “우리는 기본적으로 위의 그림처럼 복잡한 고객 일지라도 5분 후 에 작업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다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필 요 없는 소규모 기업에 판매 할 수 있으며, 수명주기가 짧고 처리 시간이 더 필 요로 하는 캠페인을 처리 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상업인쇄분야

 

상업인쇄회사인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포장 시장 진입이 까다로울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쉽게 포기하기에는 좀 이르다. 파일은 물론 책과 팜플렛에 이르 는 많은 상용 인쇄 응용 프로그램은 디지털 커팅을 사용하면 좀 더 나은 이점 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비용 효율적으로 가치와 시장 차별화를 추가 하고, 상품 영역에서 인쇄물을 가져 와서 마진을 높이는 한 방법이기도 하다. 또한 디지털 인쇄기가 있는 인쇄회사는 인쇄양이 계속 감소하고 단통 작업이 늘어나고 배달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등의 사실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완벽한 디지털 워크플로를 구축 할 수 있다.

 

토론토에 본사를 두고, 2006년부터 처음으로 6개의 Benny Premier Print Awards를 수상했고, 미국의 인쇄산업 및 캐나다의 유일한 회사인 CJ 그래 픽의 사장 제이 만다리노는 “디지털 인쇄기는 인쇄 제조 패러다임을 변화 시 켰습니다.”라고 인쇄업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음을 지적했다. 다만 “그러 나 제본업체는 여전히 병목 현상이 있습니다. 디지털 커팅 및 주름 가공 기능 을 도입함으로써 실제 다이를 없애고 처리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만들 수 없었던 흥미롭고 독특한 다이렉트 메일, POS와 판촉물과 같은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의 문을 열었습니다.”라고 소개 했다.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CJ 그래픽스에 하이콘 레이저 커팅 장비가 설치 되고 만다리노는 “최근에 내부 콘테스트에서 디자인을 테스트 한 클라이언트 가 있습니다.”라면서, 그 고객은 6가지 옵션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그 고객 은 제시된 견본을 제대로 만들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일단 우리의 새 로운 능력을 설명하자 감격했다는 것이다. 결국 클라이언트는 각 디자인을 100개를 만들 수 있고 시험 제작품을 사용하여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고 설명했다.

 

만다리노는 또한 40인치 시트 크기가 실질적인 이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제 우리는 추가 작업과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40인치 인쇄기에서 시트를 자를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기계를 통해 전체 크기의 시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 다.”라고 덧붙였다.

 

C.J. 그래픽스는 또한 격월로 발행되는 잡지인 ‘디자인 엣지’를 캐나다 전역 의 11,000명의 디자이너에게 보내고 있다. “이것은 디자이너들과 소통을 위 한 완벽한 수단.”이라고 만다리노는 말했다. 더불어 “디자이너와 대행사는 자 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할 때 영감을 얻습니다.”라면서 이러한 기능은 특히 캐나다의 직접 메일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만다리노는 “캐나다는 엄격한 이메일 관련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신자의 허가 없이는 더 이상 이메일을 내보낼 수 없으며, 이는 다이렉트 메일의 부활을 초래했습니다. 또한 우리의 시장 조사는 사람들이 만지거나 느끼는 것을 반영하기 때문에 레이저 커팅기 에서 생산할 수 있는 촉감 향상 기능은 다이렉트 메일을 포함한 중요한 마케 팅 자료를 제공합니다.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아름답고 독창적인 조각은 확실 히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읽히고 버려지는 것이 틀림없다.”라면서 ‘디자인 엣지’의 표지를 새로운 기능과 관련된 기사와 함께 커팅된 표지로 만들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상업용 인쇄회사, 특히 디지털 인쇄기를 사용하는 인쇄회사는 작은 수량만 만 들거나 패키지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있는 포 장 가공업체와 파트너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성장을 경험하고 있는 시장의 측 면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열어 놓고, 가까운 미래에 그렇게 할 것이다. 이 경우 포장 가공업체는 고객 관계를 가지며, 최종 절단을 위해 완성된 시트 를 변환기로 넘겨주는 다이 커팅 및 주름 잡기를 포함한 상업용 인쇄기를 갖 는 것과 같다. 이 모델에서 상업인쇄회사는 자신의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디 지털 후가공 솔루션에 투자하고 포장 가공업체(및 기타 상업인쇄회사)에서 필 요한 모든 투자를 할 필요 없이 추가 거래량을 포착 할 수 있어 포장 시장에 본격 진출이 가능해진다.

 

외주를 줬던 작업을 회사 내에서 처리하는 경우를 포함해 누구나 빠른 전환 과 유연성을 바탕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생산주기를 통해 납기일을 줄일 수도 있다.

 

 

종이 아트 분야

 

디자이너들의 경우 앞서 설명했던 것과 같은 유형의 디지털 후가공 기능을 더 잘 인식하고, 그 기능들을 잘 사용해 제품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독일의 종이 디자이너 피터 다멘은 이 작업의 훌륭한 예라고 볼 수 있다. 피터 는 독일 도르트문트의 응용과학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전공한 인물이다. 그 후 그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로서 종이와 판지에서 3차원 폴딩 대 상을 열정적으로 만들어 냈다. 또한 그는 레이저 커터의 기능을 활용한 많은 디자인을 만들었다.

 

그의 작품 중 하나는 신부 및 신랑의 특별한 날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 멋진 팝 업 결혼식 청첩장이다. 또 다른 창의적인 접근법에서 다멘은 새 차 구매에 드 라마를 추가 할 수 있는 자동차 키 상자를 설계했다. 이 작품들은 종이 예술이 라는 측면에서 볼 때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 중 단지 두 가지일 뿐이다.

 

결국 종이는 인쇄 및 포장 산업의 매우 기본적인 요소다. 다멘은 그것이 다르 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우리는 모두 종이를 사용하고, 인쇄하고, 전문 후가공 기술을 사용하여 옷을 입는다. 우리는 그것을 자르고 접은 다음 접착 제로 묶어서 고객의 개념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제품을 만든다. 그 러나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가능성이 있다. 사용 가능한 기술에 대한 지식과 고객, 디자이너 및 아티스트의 창의성을 결합함으로써 제품 패키지, 포 인트 투 포인트 패키지, 예술 전시, 인사장 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굴레에서 벗어나라

 

미국 유머 작가 윌 로저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 해 도 그냥 앉아 있으면 남들에게 따라잡힐 것이다.” 우리 고객은 진열대, 고객의 사서함, 사회적 모임 또는 메시지가 종이로 전달되는 곳에서 차이를 줄 수 있 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고 있다. 완성된 포트폴리오에 디지털 커팅 및 주름 가공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상업인쇄사 및 포장 가공회사는 제품 범위를 확장 하고 차별화하며 마진을 높이고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 할 수 있을 것 이다.

 

<월간 PT 2018년 5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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