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로카, ROS 온라인 강의 무료 공개!  오픈 로보틱스 커뮤니티 임무에 충실
정대상 2018-01-16 17:45:32

오로카 전국 투어 세미나 1일차 - 광주(사진. 오로카)

 

오픈 로보틱스 커뮤니티 ‘오로카(OROCA)’가 2018년 새해를 맞이해 로봇 운영 체제 중 하나인 ROS에 대한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공개했다. 오로카는 Open Robotics Community Alliance의 약자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로 만들어가는 로봇 기술을 공유하는 약 4만 명 규모의 온라인 커뮤니티이다. 

 

오로카 전국 투어 세미나 2일차 - 부산(사진. 오로카)

 

오로카를 운영하고 있는 표윤석 박사는 앞서 지난 2011년부터 자체 블로그를 통해 ROS를 강의해왔고, 300페이지 분량의 PDF 강의 자료를 무상으로 배포하는 등 보다 많은 이들과 로봇 기술을 공유하며 교감해왔다. ‘ROS 로봇 프로그래밍(루비페이퍼, 2017. 8. 18)’, ‘라즈베리 파이 활용백서(비제이퍼블릭, 2013. 10. 25)’ 등의 저자이기도 한 표 박사는 총 13개 챕터와 한 개의 부록으로 구성된 ROS 강의 자료를 유투브를 통해 무상으로 공개했다.

 

오로카 전국 투어 세미나 3일차 - 대구(사진. 오로카)


표윤석 박사는 “16시간 마라톤급 ROS 강의라는 이름으로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함께 오프라인 세미나를 11차까지 진행했다. 작게는 오로카 수요모임에서 저녁 시간을 조금씩 할애해 매주 세미나를 진행했고, 2016년에도 ROS의 아버지라 부를 수 있는 Morgan 박사와 Brian 박사를 모시고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2017년에는 광주, 부산, 대구, 대전, 서울을 오가며 전국투어 ROS 세미나를 개최했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ROS 강의가 서울에 집중되고 있고, 이에 따른 지리적, 시간적 문제로 인해 참여가 어려운 구성원들의 요청으로 인해 이번 온라인 무료 강좌를 개설하게 됐다”고 전했다.

 

오로카 전국 투어 세미나 4일차 - 대전(사진. 오로카)

 

강의 자료 및 소스 코드까지 ‘모두 공개’
온라인 ROS 강좌는 총 13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생들은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 ▲로봇 운영체제 ROS ▲ROS 개발환경 구축 ▲ROS의 중요 콘셉트 ▲ROS 명령어 ▲ROS 도구 ▲ROS 기본 프로그래밍 ▲로봇, 센서, 모터 ▲임베디드 시스템 ▲모바일 로봇 ▲SLAM과 내비게이션 ▲서비스 로봇 ▲매니퓰레이션의 주제를 순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그간 10년간의 분석을 부록의 형식으로 추가했고, 강의 자료 및 소스 코드 또한 모두 공개했다. 

 

오로카 전국 투어 세미나 5일차 - 서울(사진. 오로카)

 

온라인 강좌 교재와 관련해서는 표 박사가 저술한 ROS 로봇 프로그래밍 또는 온라인 강의에 사용된 600페이지 분량의 PDF 파일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오로카 무료 온라인 강좌 링크 및 강의 PDF 등은 오로카 공지사항(www.oroc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