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친환경 새우양식 창업 기술교육 수료식 개최
newsWire 2016-05-20 11:42:13
(부산=뉴스와이어)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서해수산연구소는 지난 4월 18일 부터 한달간 실시한 ‘친환경 새우양식 창업 기술교육’에서 교육생들의 뜨거운 열기와 함께 5월 20일 수료식이 열렸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친환경 새우양식 기술 산업화를 목적으로 창업 및 귀어귀촌 희망자, 새우양식 어업인 등 49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 교육생 연령: 평균연령 48세/ 20∼30대(12명), 40대(12명), 50대(19명), 60대 이상(6명)

새우양식 창업 기술교육은 해양수산부의 ‘친환경 양식 지원정책’과 국립수산과학원의 바이오플락기술(BFT, biofloc technology) 연구개발이 연계되어 안정적인 창업과 귀어귀촌, 새우양식 산업 활성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에 참여한 교육생 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교육 만족도는 80%이상이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그 가운데 올해 양식장을 완공하여 창업할 예정자가 7명이며, 2017년 창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교육생은 30여명으로 본 교육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

창업을 위한 양식 대상품종은 흰다리새우가 가장 많았으며(72%), 어류, 내수면양식, 유통·판매 등을 선호하였고, 희망하는 지원정책은 창업지원(시설비)이 1순위였으며, 창업 후 기술지원, 소비촉진과 양식장비 대여, 임대 등의 순이었다.

본 기술교육 이후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습과정을 개설해(6월~10월), 양식장에서 직접 몸으로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실무교육과정을 지원하며, 11월에는 기존 새우양식업자들을 대상으로 별도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새우양식 창업기술 교육의 내실을 도모하기 위해 국립수산과학원 친환경양식연구센터에 강의동과 전용 실습장을 증축해 교육환경 개선과 함께 새우양식장 모니터링 및 현장 기술지원도 추진할 계획이다.

백재민 양식산업과장은 “본 교육 수료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술 지원 할 예정이며 친환경 새우양식 기술의 산업화를 위한 연구개발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언론연락처: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양식산업과 연구사 김수경 041-675-3773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홈페이지 : http://www.nfrdi.re.kr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