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MA “세계 모바일 가입자 수 50억 명 도달” GAMA 인텔리전스 자료에 따르면 세계 인구 3분의2가 모바일 서비스에 연결돼
이성운 2017-06-15 09:17:35

세계 모바일 업계 고유 가입자 수가 50억 명에 도달했다고 세계이동통신사업자(GSMA) 산하 연구 부서인 GSMA인텔리전스(GSMA Intelligence)가 실시간 데이터를 인용해 발표했다. 이는 세계 인구의 3분의2 이상이 모바일 서비스에 연결됐다는 의미다. 고유 가입자 수가 40억 명에서 50억 명으로 10억 명 증가하는 데는 4년이 소요됐다.

마츠 그란리드(Mats Granryd) GSMA 사무총장은 “태동 후 불과 몇 십년이 지난 산업이 가입자 50억 명이라는 기념비적 기록을 세운 것은 실로 엄청난 성취”라며 “이는 모바일 사업자들이 수년에 걸쳐 네트워크, 서비스, 주파수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결과를 반영한 것”이라고 평했다. 이어 “오늘날 모바일은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플랫폼으로 연결성은 물론 전 세계 모든 지역 거주자에게 사회적 경제적 기회를 부여한다”고 지적하고 “모바일 업계는 막대한 가입자군을 바탕으로 국제연합(UN)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1]와 같은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전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도, 향후 가입자 증가 주도

전체 모바일 가입자의 절반 이상(55%)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 시장에는 세계 2대 모바일 시장인 중국과 인도가 포함돼 있다. 중국은 세계 가입자 중 10억 명 이상을, 인도는 7억3000만 명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에서 모바일 보급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유럽으로 거주민의 86%가 모바일 서비스에 가입돼 있다. 반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은 모바일 보급률이 44%로 가장 낮았다.

전 세계 모바일 고유 가입자 수는 2019년까지 57억 명으로 증가[2]해 모바일 서비스 가입자가 세계 인구의 4분의3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는 이 기간 동안의 모바일 가입자 증가에 가장 많이 기여해 2020년까지 신규 고유 가입자의 약 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란리드 사무총장은 “향후 수 년간 가입자 증가 기회는 주로 촌락 지역과 저소득 인구 연결에 집중될 전망”이라며 “사업자들은 서비스가 불충분한 지역사회에 저렴한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속가능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편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성숙 시장에서는 사업자들이 팽창 중인 모바일 생태계 내에서 늘어나는 가치를 포착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진화시키고 있으며 5G 시대에 진입하는 가운데 새로운 디지털 세계에 대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7년 2분기 세계 모바일 고유 가입자 수(pdf 참조. 다운로드: https://goo.gl/bYsYur)

GSMA인텔리전스는 웹사이트(www.gsmaintelligence.com)에서 전 세계 모바일 고유 가입자 수를 실시간 추적, 파악하고 있다. 가입자 수는 GSMA인텔리전스의 폭넓은 모바일 통계 및 전망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집계되며 이는 매일 업데이트되는 수천만 개의 개인 데이터 측정점으로 구성된다.

‘모바일 고유 가입자’는 복수의 모바일 연결(예: SIM 카드)을 소유할 수 있는 개인으로 정의된다. GSMA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50억 명의 모바일 고유 가입자는 약 77억 건의 모바일 연결을 차지하고 있다.(M2M 제외)

가입자 50억 명의 인포그래픽은 (https://goo.gl/udYsUh)에서 볼 수 있다.

GSMA 개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세계 모바일 사업자의 이익을 대표한다. GSMA는 광의의 모바일 생태계에 속한 300여 업체를 포함해 800개에 육박하는 모바일 사업자를 하나로 묶고 있다. 단말기 및 기기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장비 공급사, 인터넷 기업은 물론 인접 산업 분야 기관들이 GSMA와 함께 하고 있다. GSMA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Mobile World Congress Shanghai),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아메리카(Mobile World Congress Americas), 모바일 360 시리즈(Mobile 360 Series) 컨퍼런스 등 업계 선도적인 행사를 주최하고 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