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어의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와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 이렇게 사용하라
정하나 2021-04-07 17:51:48

 

열화상 카메라이 화재 진압 현장에서 사용되는 것은 이제는 결코 생소한 광경이 아니다. 열화상 카메라가 SCBA 장비의 가격을 웃돌던 때도 있을 만큼 기술의 보급이 미흡한 시절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경제적인 가격에 편의성(피스톨 그립 형태의 간편한 사용법)과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한 열화상 카메라가 많이 활용되는 추세다. 자욱한 연기를 뚫고 사물을 식별하고, 신속하게 피해자를 수색하고 핫스팟을 정확히 찾아낼 수 있는 역량 등을 제공하는 열화상 카메라는 능동적인 화재 진압 작전과 수동적인 소방 작전 모두에 필수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다.

 

열화상 카메라는 성능과 기능이 천차만별이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선택할지,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를 선택할지는 사람의 생사를 좌우할 수 있는 결정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의 용도에 알맞고 신뢰할 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 현장 사례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는 공격조 소속으로 탐색, 수색 및 구조 작전에 투입돼, 화재 진압 시에 실제 화재가 발생한 구역에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가시성이 좋지 않고 상황이 급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생명선을 놓치면, 주변 상황을 식별할 수 있는 역량을 잃고 방향 감각까지 상실할 우려가 있다. 이와 같이 시야 확보는 작전 수행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화재 현장에서 위험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에는 반드시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상황 인식용 카메라는 소방 대원이 신속하게 방향 감각을 되찾고 피해자를 수색해, 위험 구역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준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는 해상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주사율도 느려서 화재의 특성을 분석하나 작전의 시행 또는 중단을 결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견고하고 시야 확보를 충분히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대피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 적용 사례

화재 현장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은 매우 큰 책임이 따른다. 따라서 외부 상황실에서 진입을 명령하거나 화재가 발생한 구조물이나 건물 내부의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때, 모든 결정은 정밀한 계산을 바탕으로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러한 계산은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밀하며, 앞으로 발생할 사태를 올바르게 예측할 수 있다면 사람의 생명도 구할 수 있다.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는 높은 해상도와 빠른 주사율을 갖추고 있으며 화재 현장을 지휘하거나, 화재 진압조의 투입 여부를 결정하는 지휘관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된다.

 

더욱 크고 밝은 화면과 고감도 적외선 디텍터를 활용하면, 구조물이나 건물 내부의 세부적인 환경이나 상태를 측정하여 핫 스팟이나 대류 현상의 발생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열화상 카메라 교육 과정을 이수한 경우, 중대한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얻은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판단을 내릴 수도 있다.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와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는 각각의 특성과 역할이 있다. 여건이 된다면, 각 소방 대원에게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의 성능을 갖춘 장비와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모두 지급하여 휴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열화상 카메라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반드시 그 용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사가 오가는 위기 상황에서 도움이 되는 카메라를 찾고 있는지. 상황 인식용 열화상 카메라를 휴대하고 다니면 가장 큰 위기의 순간, 시야를 확보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화재의 양상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수 있는 툴이 필요한가? 전술용 열화상 카메라는 현대 건축물에 발생한 화재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진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