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레이피아, 베가레이 X-RAY로 비파괴 검사기 대중화 이끈다 합리적인 가격인 X-RAY로 값비싼 X-RAY시장에 도전장
정하나 2022-09-01 10:00:06

베가레이(VEGARAY) X-RAY(사진. ()레이피아)

 

산업 현장에서 양산된 제품을 완벽하게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계측기가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 제품을 분해하지 않아도 내부를 계측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X-RAY 검사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X-RAY검사기는 비싼 가격대로 기업들이 쉽게 도입하지 못하는 장비 중 하나이다. (주)레이피아는 베가레이(VEGARAY) X-RAY를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개발함으로써 성능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는 가격 부담감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베가레이(VEGARAY) X-RAY(사진. ()레이피아)

 

안전성 및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베가레이 X-RAY

완벽하게 불량을 선별하는 계측기는 제품의 안정성 확보가 요구되는 산업 현장에서 꼭 필요한 장비이다. 여러 검사 계측 방식이 있지만 그 중에서 제품을 파괴하지 않고 빠르게 결함을 잡힐 수 있는 X-RAY를 이용한 검사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레이피아(이하 레이피아)가 자체적인 기술로 베가레이(VEGARAY) X-RAY(이하 베가레이)를 개발하며 값비싼 X-RAY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가레이는 X-RAY가 피사체를 투과한 후 디지털 센서로 엑스선 영상을 획득하는 포터블 검사장치로 반도체, 전자 부품, 자동차 타이어 등 다양한 부품을 비파괴로 검사할 수 있다. 특히, 타사 대비 콤팩트한 설계로 장비의 무게를 줄였을 뿐만 아니라 소형화를 실현함으로써 적은 선량으로 고해상도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레이피아 최혜성 과장은 작동이 간편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빠르고 쉽게 X-RAY영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촬영된 영상을 채용된 VEGARAY NDT SW에서 획득, 이미지 컨트롤 등을 관리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탑재된 VEGARAY NDT SW에서는 영상이동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영상을 배치함으로써 피사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선택한 영상을 확대, 축소, 관심영역지정, 좌우반전, 선예도 등 다양한 메뉴로 조정할 수 있으며, 출력 기능을 통해 프로그램상에서 보고서를 확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완벽한 차폐 Cabinet(원자력안전법 시행령 제17, 19조 적용)이 탑재됨으로써 방사선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의에서 승인된 합법적 제품(원자력안전법 시행령 제7~14조 방사선기기의 설계 및 구조에 관한 기준 적용)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파괴 검사 솔루션을 확보했다는 점은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베가레이(VEGARAY) X-RAY(사진. ()레이피아)

 

최혜성 과장은 “X-Ray는 많은 방사선이 방출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하게 차폐를 자랑하는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이 조건에 알맞은 제품은 바로 베가레이다. 설계 단계부터 작업공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한 차폐 기술을 개발했다. 그 결과, 작동 중에 발생하는 방사선 수치는 원자력안전법 기준치의 1/100에 불과한 0.0001mSv/h정도 수준이며, 이는 공기 중에 검출되는 자연방사선 수치와 동일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한편 레이피아는 현장 안정성 확보에도 적극적이다. 베가레이는 캐비닛 도어가 열린 상태에서 절대 작동하지 않도록 인터락 시스템이 연동돼 있고, 화재나 지진과 같은 천재지변 발생 시 즉각 장비의 작동을 멈출 수 있도록 비상정지버튼도 설치됐다. 그래서 베가레이로 1,538회 촬영하는 것과 흉부 X-RAY1회 촬영하는 것과 동일한 정도의 방사선 양일 정도로 방사선에 대한 위험성이 낮다.

 

캐비닛 타입 엑스레이 중 소형으로 디자인됐기 때문에 공간적 제약이 적고 이는 사무실, 연구실, 공장 등 어떤 분야에서 편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

 

최혜성 과장은 다른 비파괴검사기는 공간적 제약이 많기 때문에 넓은 작업공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당사의 장비는 32×37×50㎝ 크기와 39㎏의 무게로 다양한 작업 현장에 설치가 가능하다. 별도로 작업공간을 마련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레이피아는 베가레이에 대한 전용 캐리어가 제공하고 있다. 이 캐리어는 방수, 방진, 충격에 강하며 케이스 후면에 확장 가능한 핸들이 장착됐고, 스테인리스 스틸 베어링과 강한 폴리우레탄 바퀴가 장착됨으로써 이용성이 강화됐다.

 

한편 동사의 베가레이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특허 제 10-2051126호로 등록됐으며 CE, EAC, ISO9001 등 안전인증, 엑스선 검사기기의 심려한 디자인도 인정받아 디자인등록증도 획득했다.

 

베가레이(VEGARAY) X-RAY(사진. ()레이피아)

 

고객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에 기여

X-RAY검사기는 다른 계측기 대비 편리하고 고기술이 탑재되기 때문에 값비싼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에 따라 경제적인 부담으로 쉽게 도입을 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많다. 레이피아는 이를 탈피하기 위해 자체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베가레이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동사는 X-RAY검사기를 기존 값비싼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친근감을 높여 대중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더 나아가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최혜성 과장은 최근 안전사고를 규제하는 법이 강화됨에 따라 제품에 대한 품질 관리가 철저하게 이뤄져야 하는 시점이다. 이를 위해 비파괴검사 방식을 채택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 대형화된 고비용 X-RAY를 대체할 수 있도록 적은 공간에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베가레이를 개발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라며 가격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층을 보유하기 위해서 적용 범위를 확장하는 등 고객 유치에 힘쓸 예정이다라고 언급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