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틱스용3D깊이카메라 로 유명한 RealSense ( 리얼센스 )는 공식적으로 독립 회사로 운영되고 있다. 리얼센스(RealSense)는 지난주 말 인텔 캐피털(Intel Capital)과 미디어텍 이노베이션 펀드(MediaTek Innovation Fund)로부터 5천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아 인텔(Intel Corp.)에서 분사했다.
리얼센스의 CEO인 나다브 오르바흐(Nadav Orbach)는 새 회사에 130명의 직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 중 115명은 인텔에서 이직했고, 15명은 외부 기업에서 새로 고용했다고 말했다. 인텔에서 이직한 모든 직원은 새 회사에서 스톡 옵션을 받았다. RealSense는 이를 통해 창립 팀에 보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최고의 인재를 유치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현재 130명의 창립자입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물리적 AI 분야의 스타트업으로 보고 있으며, 민첩하고 집중적이며 로봇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 Orbach는 인텔에서 19년 이상을 보냈으며, 지난 15년은 비전과 이미징에 집중했다.
RealSense 뎁스 카메라 D455는 Agility Robotics의 Digit 휴머노이드 넥에 내장되어 물체 감지, 충돌 회피 및 지형 매핑을 위한 3D 정보를 수집한다. 사진: RealSense
RealSense, 비전 소프트웨어 강화
RealSense의 깊이 감지 기술은 이미 자율 모바일 로봇(AMR), 로봇 팔 및 점점 더 많은 휴머노이드를 포함하여 수천 대의 로봇에 동력을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미 Geek+ 및 Agility Robotics와 같은 회사를 포함하여 AMR 및 휴머노이드 개발자의 60%와 협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리얼센스는 3,000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르바흐는 핵심 카메라 하드웨어 외에도 리얼센스(RealSense)가 소프트웨어를 두 배로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의 핵심 영역 중 하나는 시각적 SLAM(동시적 위치 파악 및 매핑)으로, 이는 AMR의 탐색에 매우 중요하다. 또 다른 방법은 로봇이 주변 환경에서 위험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3D 안전이다.
“우리는 단순한 로봇의 눈 그 이상이 되고 싶습니다. 우리는 로봇의 시각 피질이 되어 실시간으로 해석하고, 현지화하고, 행동하기를 원합니다. 이는 카메라에서 직접 더 많은 지능을 엣지로 밀어 넣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Orbach는 말한다.
리얼센스(RealSense)는 최근 D555 PoE 카메라와 5TOPS의 온보드 AI 컴퓨팅을 제공하는 새로운 사내 ASIC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실시간 텔레메트리, 엣지 프로세싱, 사용자 지정 가능한 비전 파이프라인과 같은 새로운 API 및 소프트웨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Orbach는 이러한 기능이 로봇 시스템이 더욱 복잡해짐에 따라 개발자들이 점점 더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RealSense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Luxonis, Orbbec, Zivid 등과 같은 회사는 고성능 3D 카메라를 제공한다. 또 다른 경쟁사인 포토네오(Photoneo)는 2024년 말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에 인수됐다.
인텔과의 결별로 파트너십 가능성 창출
RealSense는 현재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Intel은 여전히 소수 투자자로 남아 이사회 의석을 보유하고 있다. 분사에는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한 전환 서비스 계약이 포함되지만 RealSense는 자체 공급망, 법률 인프라 및 R&D 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RealSense의 맞춤형 칩 제조는 오랫동안 Intel이 아닌 TSMC에서 처리해 왔다.
“인텔 내부에는 좋은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한계도 있었는데, 특히 자본 배분, 마케팅, 파트너십과 관련해서는 더욱 그랬습니다. 이제 우리는 더 빠르게 움직이고, 더 많은 전략적 위험을 감수하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동맹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라고 Orbach는 말했다.
이러한 민첩성은 이미 결실을 맺고 있다. 기존 AMR 및 산업용 로봇 고객과 함께 RealSense는 농업, 소매 자동화, 심지어 수중의 물고기 개체수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양식업과 같은 부문에서도 채택되고 있다. AI가 붐을 일으키고 산업 전반에 걸쳐 공간 이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Orbach는 앞으로 광범위한 기회를 보고 있다.
로보틱스 개발자들은 3D 센서 공급업체의 안정성에 대해 오랫동안 우려해 왔다. Microsoft의 Azure Kinect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기억하십니까? 그러나 Orbach는 RealSense 팀이 오랜 고객들이 제품 라인이 계속될 뿐만 아니라 성장할 것이라는 사실에 안도하고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아직 인텔 산하에 있을 때 약간의 우려가 있었다. 고객들은 우리가 우선순위에서 밀려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싶어 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자금, 로드맵, 그리고 그 운명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가진 전담 팀을 보고 있습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