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차세대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추진 불편하고 어려웠던 농림사업 시스템, 확 바뀐다!
윤소원 2022-11-24 14:00:52

농림축산식품부가 디지털 기반 차세대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정책의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025년까지 인공지능 맞춤형 농림사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지리정보시스템 기반 업무서비스 구축과 함께 빅데이터 기반 보조금 부정수급 검증 등 체계적 매뉴얼을 새롭게 재정비할 방침이다.

 

(로고. 농림축산식품부)

 

맞춤형 농림사업 서비스 제공 위한 기반 마련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가 농림사업의 효율적 관리와 신청 농업인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디지털 기반으로 전면 재구축하는 차세대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한국조세재정연구원(KIPF)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으며, 사업시행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농업인의 편의성 향상, 농림사업의 효율적 관리, 농업 공무원의 업무 생산성 향상 등 경제성 분석, 정보화 부문 기술성 분석, 정책성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농림부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농업인에게는 인공지능(AI) 맞춤형 농림사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공기업은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으로 하는 편리한 업무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보조금 부정수급을 검증할 수 있는 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농업 경영체의 데이터베이스화 실현
농림부가 추진하는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은 농업 경영체의 기본정보 데이터와 농림사업지원 자격조건을 매칭하고 인공지능 학습을 통해 농업인이 필요한 시기에 농업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미리 알려줌으로써, 찾아주는 농정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가 운용되면 사용자들은 온라인 및 모바일 신청, 기관 간 서비스 의뢰 등을 통해 한 번의 방문으로 다양한 농업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서비스를 신청할 때마다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도 개선된다.


또한, 공무원들에게는 지리 정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편리한 업무처리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보조금 수급자격 자동판정 등 업무처리의 효율화와 직관적 화면설계, 업무 도우미 시스템 등을 통해 업무의 부담을 줄이고, 지리정보시스템에 기반해 현장점검에 필요한 업무를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현장에서 즉시 결과를 입력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맞춤형 디지털 농업행정 전달체계 구축
농업경영체제 등록 및 이행점검 등 업무를 데이터화해 관리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농림사업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은 농림사업관리의 모든 과정을 시스템으로 관리해 사업진행의 투명성 및 업무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를 공정하고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농림부는 빅데이터 기반의 분석체계를 구축해 농업인 지원에 나선다.


농림부는 농업경영체에 지원된 보조금 및 각종 영농자재 등 영농지원 이력 분석을 알고리즘화해 실경작자를 검증하는 체계를 마련했으며, 부적정한 농업 보조금 지급을 사전 차단한다. 아울러 농업 관련 기관 또는 지방 자치단체 등의 보조금 지원 이력을 통합·연계해 중복 지원하거나 지원 누락 등의 문제 발생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농림부 박순연 정책기획관은 “차세대 시스템이 구축되면 농업인 방문시간 절감, 담당자 업무효율 개선 등으로 매년 1,214억 원의 예산 절감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기대되며 농업인의 눈높이에 맞는 디지털 농업행정 전달체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