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일정

산교연, 2024년 스마트팜 전망과 AIㆍICTㆍ에너지를 활용한 연계사업 및 실증모델 세미나 개최 스마트팜에 활용한 융합시스템 제반 정보를 공유
정하나 2024-01-09 08:37:34

사진. 산업교육연구소

 

현재,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하여 농업 종사자 수가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대부분의 식자재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구조적 상황은 좀처럼 개선될 기미가 보이질 않고 있다. 현 추세가 지속될 경우 식량 수급에 어려움이 유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량안보 문제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기에 산업교육연구소는 오는 1월 23일(화)에 2024년 스마트팜 전망과 AIㆍICTㆍ에너지를 활용한 연계사업 및 실증모델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금번 세미나는 2024년 AIㆍICT 기반 디지털이 이끄는 농업의 미래 및 스마트팜의 현재와 미래 개발방향을 시작으로 그린바이오 산업에서 스마트팜ㆍ식물공장의 역할을 비롯하여 스마트팜 유력 3사의 AIㆍICT 융합시스템 솔루션 개발과 사업화 방향뿐만 아니라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을 위한 태양열ㆍ지열 융합시스템 솔루션 및 실증모델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팜에 활용한 융합시스템 제반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이날 세미나 주제는 ▲2024년 AIㆍICT 기반 디지털이 이끄는 농업의 미래 ▲스마트팜의 현재와 미래 개발방향 ▲스마트팜 플랫폼과 표준을 연계한 사업화 방향 ▲팜에이트(社)의 스마트팜에 활용한 ICT 융합시스템 솔루션 및 실증모델 ▲그린바이오(GreenBio) 산업에서 스마트팜/식물공장의 역할 ▲에이비씨랩스(社)의 스마트팜에 활용한 AI 융합시스템 솔루션 개발 및 실증모델과 사업화 방향 ▲에너지 자립형 스마트팜을 위한 태양열ㆍ 지열 융합시스템 솔루션 및 실증모델 등이다.

 

산업교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사회ㆍ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AIㆍICTㆍ재생에너지 등이 농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하면서, “신기술과 스마트팜 기술의 융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시간으로 관계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