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 컴퓨터공학과, 엔비디아 GPU교육 센터 지정 한림대 컴퓨터공학과, 엔비디아 GPU교육 센터 지정
공작기계 2015-08-06 11:34:25

한림대학교 컴퓨터공학과가 비주얼 컴퓨팅 분야 기업 엔비디아의 공식 GPU 교육 센터로 지정되었다.
GPU 교육 센터는 최근 산업체 수요가 많은 고성능 GPU 컴퓨팅 기술을 학과 내의 교과과정에 포함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 기관에 지정된다. 엔비디아센터는 한림대를 포함해 국내 5곳(서울시립대, 동명대, UNIST, 뉴욕주립대 한국분교)이 있으며, GPU 교육센터는 현재 한림대학교가 유일하다.

 

컴퓨터공학과는 지난 3년 간 학부수업 및 대학원 수업에서 GPU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왔으며, 엔비디아가 주최한 대회를 포함한 각종 학술대회에서 GPU 관련연구로 다수 수상한 경험이 있다. 또 한림대 컴퓨터공학과는 GPU 기술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기반 의료초음파 영상 장치 역시 개발하고 있다.
한림대는 이러한 GPU 관련 연구 및 교육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엔비디아 GPU 교육 센터로 선정되었으며, 엔비디아 CUDA 클라우드 교육과 같은 다양한 엔비디아 자체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엔비디아 GPU 하드웨어, 엔비디아 병렬 프로그래밍 전문가 및 교육에 대한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되었다.

 

 GPU(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를 위한 고성능 처리장치로 그래픽카드의 핵심이다. GPU 컴퓨팅 기술은 GPU가 제공하는 병렬 처리 기능을 과학계산 및 다양한 응용 분야 소프트웨어에 적용해 획기적으로 성능을 확산시키는 기술이다.

 

<출처 월간MTM 2015년 8월>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E-book(월간공작기계) | 유관협회/기관/단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