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 특집
로옴, 마쓰다-이마센 전기와 ‘e-Axle용 인버터’ 공동 개발 계약 체결 로옴, 마쓰다-이마센 전기와 ‘e-Axle용 인버터’ 공동 개발 계약 체결 왼쪽부터 마즈다 이사 겸 전무 집행 임원, 연구 개발·코스트 혁신 통괄 Ichiro Hirose, 로옴 이사 겸 전무 집행 임원 COO Katsumi Azuma(사진. 로옴세미컨덕터코리아) 로옴(ROHM)이 마쓰다(...
대림산업, BIM 기반 수배관 최적 설계 프로그램 개발 약 15% 이상의 배관 비용 절감
정하나 2018-06-11 10:09:02

에코플로우 디자이너(사진. 대림산업)

 

대림산업 건설사업부 기술개발원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반의 수배관 최적설계 프로그램인 ‘에코플로우 디자이너(ECOFlow Designer)’를 개발했다. 에코플로우 디자이너는 BIM 기반의 3차원 모델을 이용해 수배관의 직경을 최적화하고 유량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프로그램이다.

 

BIM은 3차원 설계방식으로 건물을 모델링하는 것으로 기획 단계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 단계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이다.

 

기존의 2차원 도면을 기반으로 한 해석과 달리 에코플로우 디자이너는 3차원 수배관 모델의 정보를 그대로 이용해 해석하고, 결과에 따라 자동으로 배관의 직경을 수정해 작업시간이 짧고 해석의 정밀도가 높다.

 

테스트 결과 기존보다 해석시간이 5일에서 2일로 60% 가량 단축됐으며 샘플 현장에서는 약 15% 이상의 배관 비용 절감 및 25%의 펌프운전비 절감효과를 거뒀다. 또한 이 제품은 펌프의 최소 요구양정(펌프가 물을 퍼올리는 높이)을 구할 수 있으며, 차압 조절밸브의 설치 여부와 적합한 설치 위치도 도출할 수 있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에코플로우 디자이너를 점차 다양한 프로젝트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