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 특집
로옴, 마쓰다-이마센 전기와 ‘e-Axle용 인버터’ 공동 개발 계약 체결 로옴, 마쓰다-이마센 전기와 ‘e-Axle용 인버터’ 공동 개발 계약 체결 왼쪽부터 마즈다 이사 겸 전무 집행 임원, 연구 개발·코스트 혁신 통괄 Ichiro Hirose, 로옴 이사 겸 전무 집행 임원 COO Katsumi Azuma(사진. 로옴세미컨덕터코리아) 로옴(ROHM)이 마쓰다(...
[인터뷰] (주)아이케이오대화, 베어링 및 리니어웨이 다양한 라인업 확대 윤활유 사용량 줄인 C루브로 지구환경에 공헌
정하나 2022-03-24 13:48:32

()아이케이오대화 안석재 주임(사진. 여기에)

 

일본톰슨의 브랜드인 IKO는 고객 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확실한 품질관리 체제 아래 우수한 베어링 및 리니어웨이를 제작하며 고품질, 고정밀도를 다양한 요구에 맞춘 폭넓은 제품으로 공작기계, 반도체·액정 관련 제조 장치를 비롯해 로봇, 측정기기 등 폭넓은 산업군에 제공하고 있다. (주)아이케이오대화는 이러한 IKO의 제품을 한국에 베어링 및 리니어웨이를 공급하며 산업계의 발전에 일조하고 있다. 

 

크로스롤리베어링(사진. 여기에)

 

혁신, 고도 기술, 창의적 세박자를 이루다

베어링은 제조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만큼 기계의 중요한 부품이다. ()아이케이오대화(이하 아이케이오대화)1970년대부터 일본톰슨(IKO 브랜드)의 베어링을 시작으로 리니어웨이 등 다양한 라인업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1950년에 설립된 일본톰슨은 사회에 공헌하는 기술개발형 기업이라는 경영 이념 아래 각종 기계의 중요 요소인 베어링 및 관련 기기 등을 제조하고 있다.

 

일본톰슨의 브랜드명인 IKO는 혁신적이고(Innovation), 고도의 기술에 입각하며(Know-how), 창조성이 풍부하다(Originality)라는 뜻이 내포돼 있다. 일본톰슨은 이러한 IKO의 브랜드이념을 행동규범으로 준수하며, 일본에서 처음으로 니들 베어링을 자체 개발한 고도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전 세계에 제공하고 있다.

 

리니어웨이(사진. 여기에)

 

최첨단 로봇의 선회부를 책임진다

크로스롤러베어링은 내륜과 외륜 사이에 롤러를 직행시켜 배열한 콤팩트한 구조로 롤러가 직행으로 배열됨에 따라 모든 방향의 복잡한 하중을 한 개로 동시에 견딜 수 있을 만큼 견고하기 때문에 하중 방향에 좌우되지 않고 조립이 가능하다. 아이케이오대화 안석재 주임은 크로스롤러베어링의 경우에 외륜은 2분할돼 있지만 운반 중일 때나 설치 시 분리되지 않도록 나사로 고정돼 있어 취급이 용이하다. 이 베어링은 콤팩트하며 높은 강성과 회전 정밀도가 필요한 산업용 로봇, 공작기계 및 의료기기 등의 선회부에 적합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턴테이블에 모멘트가 가해졌을 때의 작용점 거리는 L이고, 베어링의 허용 모멘트는 작용점 거리 L에 비례하다. 턴테이블의 모멘트 강성을 높이기 위해 작용점 거리 L을 크게 설정할 경우에 앵귤러 볼 베어링은 두 개가 필요하다. 또한, 베어링 간 거리가 멀어야 하기 때문에 장치는 커진다. 하지만 당사의 크로스롤러베어링은 한 개만으로도 작용점 거리 L이 넓어지기 때문에 장치의 공간 절약할 수 있으며 나아가 모멘트 강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라고 전했다.

 

이 베어링 내부의 전동체에 롤러를 사용한 선 접촉 구조로 설계돼 볼 타입 베어링과 비교하여 강성이 대폭 향상됐다. 예를 들어 앵귤러 타입 볼 베어링과 비교해 단면 치수는 콤팩트하면서도 강성은 3~4배 향상된다.

 

로스롤러베어링은 CRBHA, CRBC, CRBTA, CRBS, CRB, CRBFA 등으로 구성됐다.

 

CRBHA는 내외륜 일체 구조로 콤팩트함과 고강성을 모두 갖춘 크로스롤러베어링으로 회전이 원활하기 때문에 회전속도가 높은 산업군에 적합하다. 더불어 CRBC는 유지기부착 타입의 외륜 분할형으로 설계돼 마찰계수가 적다.

 

모든 낭비 요소 철저하게 줄여

C루브 리니어롤러웨이 수퍼 X는 공작기계, 반도체 및 액정 관련 제조 장치 등 높은 부하 능력과 주행 정밀도가 요구되는 용도에서 많은 실적이 있는 리니어롤러웨이 수퍼 X에 윤활 부품 C루브를 내장해 장기 메인터넌스 프리를 실현한다. 또한 장치의 급유 기구를 줄여 시스템 전체의 비용 절감을 통해 러닝 코스트 절감을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구름가이드 높은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는 롤러 타입으로 부하용량, 강성, 마찰특성, 주행정밀도 등 모든 특성의 우수한 성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슬라이드유닛의 형상으로 구성돼 있다. 라이드유닛의 형상은 플랜지형을 비롯해 단면 높이가 낮은 저단면 플랜지형, 저단면 블록형 등 5타입, 슬라이드유닛 길이는 동일 단면 치수에서 길이가 다른 4타입으로 기계 또는 장치의 사양에 맞춰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어 슬라이드 유닛의 길이가 표준의 1.4~1.5배이며, 슬라이드유닛에 조합되는 롤러 수가 많으므로 부하용량과 강성 향상은 물론 초고정밀도의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또 다른 제품인 리니어웨이L ML2조열 4접 접촉 방식의 단순 구조와 독자적 스몰사이징 기술로 만들어진 초소형 사이즈의 직동안내기기로, 최소 사이즈인 LWL1은 트랙레일 폭이 1㎜이다.

 

리니어웨이L ML은 다양한 슬라이드유닛의 형상으로 구성됐다. 표준형과 트랙레일 단열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광폭형의 2타입, 슬라이드유닛 길이는 동일 단면 치수에서 길이가 다른 4타입을 라인업 하였으며 또한 트랙레일은 표준사양과 나사가 가공된 탭레일 사양이 있으며, 기계 또는 장치의 사양에 맞춰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한국 산업계의 발전에 이바지

아이케이오대화는 베어링 및 리니어웨이, 리니어롤러웨이 등을 공작기계, 반도체·액정 관련 제조 장치를 비롯해 로봇, 측정기기 등 폭넓은 산업기계에 적용시키며 다수의 실적을 자랑하고 있다.

 

아이케이오대화 안석재 주임은 당사는 단순한 공급을 넘어서 축적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급변하는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이로써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을 제시하는 창의적인 영업으로 한국 산업계의 발전에 공헌할 것이라고 전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