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eel Industry 철강산업은 "산업인의 쌀"인 철강을 생산하여 기계, 자동차, 건설, 조선, 전자 등 모든 산업에 소재를 공급함으로써 우리 경제의 성장을 이끌어 온 국가 기간산업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초고강도 일렉포일 ‘ISS-T9’ 개발 차세대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고강도 일렉포일(동박) 라인업 확대
정하나 2022-09-16 16:38:50

(사진. 일진머티리얼즈)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일렉포일을 주력으로 하는 일진머티리얼즈가 90kgf/㎟ 인장강도 및 고연신율 특성을 가진 ‘ISS-T9’ 일렉포일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일렉포일(동박)은 황산구리용액을 전기 분해해 만드는 두께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얇은 구리 박(箔)으로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대형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쓰이는 필수 핵심소재다.

 

일진머티리얼즈는 2차전지용 일렉포일 관련 연구를 13년 동안 진행한 끝에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출력·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차세대 2차전지용 소재 ‘ISS-T9’ 개발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지난 2017년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일렉포일(동박) ‘I2S’를 출시했고, 2019년에는 인장강도 70kgf//㎟를 가지는 ‘ISS-T7’을 선보이는 등 13년간 전기자동차의 성능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ISS-T9은 기존에 출시된 ‘I2S’의 고연신율은 유지하면서, 일반 일렉포일 인장강도의 3배 수준을 확보한 세계 유일의 제품이다.

 

업계는 이번에 개발한 인장강도 90kgf/㎟를 가지는 "ISS-T9"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경쟁사와의 기술 격차를 한단계 더 벌린 제품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일진머티리얼즈는 방청기술(일렉포일의 산화를 방지하는 기술)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제품 보증기간을 5개월에서 1년으로 확대했다. 이를 통해 경쟁사들의 제품보증기간인 3개월에서 5개월 수준보다 2배 이상 긴 기간으로 고객의 사용편이성을 높였다.  

 

일진머티리얼즈는 국내 주요 배터리사와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고, 이번에 개발된 신제품을 통해 매출 확대는 물론 큰 폭의 수익성 개선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점식 일진머티리얼즈 대표는 " ISS-T9 은 고용량, 고출력 배터리 제조 시 발생하는 공정 불량을 개선할 수 있고, 실리콘 함량을 늘릴 수 있는 배터리 개발에 꼭 필요한 소재”라면 “이번 제품 개발은 2차전지용 소재 분야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소재 시장을 선점 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진머티리얼즈는 최근 삼성 SDI와 8.5조가 넘는 장기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출시해 2차전지 소재 선도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