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 10월 18일부터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용접 및 제조인들을 위한 다양한 특별관 구성
정하나 2022-10-17 09:41:27

(사진.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

 

경상남도, 창원특례시가 주최하고, 창원컨벤션센터(공동주관사 한국산업지능화협회, 경남로봇산업협회, 월간 철구기술)가 직접 주관하는 용접·절단 자동화 전문전시회 ‘2022 창원국제용접 및 절단자동화전(이하 WELDING KOREA 2022 + AUTOMATION)’가 오는 10월 18일(화)부터 21일(금)까지 4일간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WELDING KOREA 2022 + AUTOMATION 은 전시산업진흥회 인증의 ‘국제인증전시회’임과 동시에 전 세계 1만 5천여개의 전시회중 약 6%(약 930여개)만이 취득할 정도로 까다로운 UFI 국제인증을 2011년 취득 이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관련분야 전문국제전시회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기존에 WELDING KOREA 2022 라는 명칭에서 WELDING KOREA 2022 + AUTOMATION으로 변경돼 진행되며 뿌리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3D프린팅특별관’ 및 ‘로봇산업특별관’을 추가해 구성해 다양한 산업군의 제품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전차대회(2020) 기준으로는 부스 수가 191%가 증가했고 코로나 19 이전 보다 기업들의 참가율이 확대됨으로써 122% 확대된 118개사 426부스로 다양한 제품군들이 바이어 및 참관객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뿌리산업 제조공정 고도화 위한 다양한 ‘특별관’ 개설

뿌리산업은 제조업 전반에 근간을 이루는 핵심 산업이다. 하지만 동업계는 숙련공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경쟁력이 낮아 최근 디지털화와 공정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올해 WELDING KOREA 2022 + AUTOMATION은 대한민국의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인 전통적인 뿌리산업부터 미래형 산업인 디지털·로봇산업으로 변화중인 모습을 한자리에 선보이는 전시회가 될 예정이다. 
 

우선 경남로봇산업협회가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로봇 및 용접 관련 대기업을 초청하여 로봇산업특별관을 구성한다. 자동화시대에 발맞춰 용접과 로봇산업을 연결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뿌리산업의 로봇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어 3D프린팅연구조합이 3D프린팅특별관을 구성한다. 특히, 용접 기술과 유사한 공정을 사용하는 금속 3D프린팅 특별관 구성을 통해 성형, 용접 및 절삭 등의 전통적 방식만으로는 생산하기 어려운 구조 및 설계를 금속 3D프린팅을 이용하여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해외 수출상담회, 해외 바이어와의 글로벌 수출 거래 플랫폼 제공
코로나19 여파로 막혔던 하늘길이 뚫리면서 WELDING KOREA 2022 + AUTOMATION 은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제조업의 디지털화를 필요로 하는 중국, 베트남, 튀르키예 등 해외 빅바이어들을 초청했다. 

 

용접인들의 페스타, 한눈에 보는 WELDING KOREA 2022 + AUTOMATION 부대행사
WELDING KOREA 2022 + AUTOMATION 는 예비 용접인들부터 숙련된 기술자인 명장까지 전국의 모든 용접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동시행사가 개최된다. 메인 특설무대인 오픈스테이지에서 경남의 용접명장들을 초청하여 펄스티그&미그용접, 티타늄합금 용접방법 등 생생한 현장 노하우가 담긴 강연과 용접 시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공동주관사인 한국산업지능화협회는 산업지능화시대에 발맞춰 제조 디지털 혁신 세미나를 글로벌/제조산업DX와 중소기업 DX사례의 2가지 주제로 개최할 예정이다. 


후원기관인 3D프린팅연구조합은 3D프린팅 특별 세미나를 금속 적층제조 소재, 슈퍼티그용접 및 적층제조방식의 3가지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올해 후원기관으로 참여중인 경상남도 경제진흥원은 제3회 구인구직만남의 날을 동시개최예정이며 VR면접 체험, 퍼스널컬러, 취업타로 등과 다채로운 체험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한국안전보건공단은 용접작업 및 뿌리산업 현장에서 잇따르는 사고예방을 위해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한 안전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