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쿠우달로즈코리아 평준영 대표는 보호구업계 젊은 CEO의 대표주자로 불린다. 바쿠우달로즈코리아 설립자이자 선친인 故 평진수 대표로부터의 경영수업을 거쳐, 2019년 이 회사 대표이사에 올랐다. 이후 젊은 경영능력을 발휘하며 한국의 안전기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평준영 대표이사를 지난달 중순 바쿠우달로즈코리아 본사에서 만났다.
바쿠우달로즈코리아(주)에 관해 개략적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바쿠우달로즈코리아는 하니웰 개인안전보호구의 전신인 Dalloz Safety 한국지사로 1997년 출범하였습니다.
바쿠우달로즈코리아는 전세계에서 우수한 제품을 조사, 선정하여 이를 한국에 소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하니웰 개인안전보호구 및 추락방지 전문 대리점 뿐만아니라 Bolle Safety, Kstrong, Rothoblaas, Skylotec, Libertae 등의 한국 총판을 맡고 있습니다.
바쿠우달로즈가 취급하는 주요 제품군 및 제품에 관해 소개해주십시오.
저희 회사는 하니웰 개인안전보호구인 청력 보호구, 호흡기 보호구, 눈 보호구 등 모든 안전보호구 품목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는 추락방지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프랑스, 독일 그리고 미국의 추락 방지시스템 교육을 수료했으며 이를 국내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바쿠우달로즈의 주력 품목은 무엇인지요. 이들 제품의 특징 및 장점에 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바쿠우달로즈의 취급 품목은 ▲Rothoblaas 추락방지 시스템 ▲Kstrong 추락방지 장비 ▲Skylotec 구조 및 특수 장비 ▲Bolle 눈 보호구 ▲Honeywell 청력 보호구, 호흡기 보호구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들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 모두 글로벌 기업으로 그 명성과 제품력은 세계 최고수준입니다.
Rothoblaas은 1991년 설립된 이탈리아의 글로벌 업체입니다. 전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전문 영업인력이 활동하며, 추락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건축설비 장비를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조용으로 개발되는 모든 안전보호 제품은 ETA 또는 EN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Kstrong은 ‘최고의 안전성’을 슬로건으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개인안전보호 장비(PPE)를 제조하고 있으며, 모든 제품은 EN, ANSI에 충족하도록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Skylotec는 75년간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등에 900명의 전문 직원이 추락방지솔루션 개발 및 고소작업, 구조장비를 비롯하여 스포츠 클라이밍 분야까지 광범위한 자체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곳 역시 국제적으로 인정된 표준 규정의 요구사항을 충족합니다.
Bolle는 1888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렌즈 전문 생산업체이며 이미 1950년 산업용 보호안경 및 고글을 개발 상용화했습니다. 1965년 김서림 방지 코팅기술을 개발하여 적용시킴으로써 전세계 보안경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산업, 전술, 보건의료 분야까지 다방면에서 최고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Honeywell은 이미 저희 회사와 하니웰 애널리틱스를 통해 ‘머리부터 발끝까지’라는 모토로 국내 안전보호구 시장에 인정을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저희회사는 Honeywell 청력 보호구, 호흡기 보호구 등을취급하고 있습니다.
판매 유통망 구축 현황 및 바쿠우달로즈만의 특징적이며 차별화된 영업전략에 관해 말씀해주십니다.
저희 회사는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지구를 중심으로 5개 주요 대리점 및 20개 판매점을 구축하는 등 전국 판매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계약을 맺은 대리점 및 판매점은 각 지역별 산업지구에서 20년 넘게 산업안전보호구를 판매하고 있는 전문 업체입니다.
또한 천안에 990㎡ 규모의 창고를 운영하며 재고운영 및 관리를 하고 있으며 모든 제품을 당일 출고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온라인 유통채널을 확보해 주요 MRO인 IMK, ServeOne, KeP와 성공적인 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은 인증기준에만 충족되는 제품은 없습니다. 모든 제품이 인증기준을 넘어선 최상의 안전성을 갖춘 제품으로 작업자들에게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바쿠우달로즈의 주요 거래선 및 수요처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저희 회사는 22년간 청력 보호구, 눈 보호구, 호흡기 보호구, 안전장갑, 보호복 및 추락방지제품을 삼성, LG, 포스코, 현대, 효성 그룹 등에 다년간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청, 소방서, 해양 수산부, 재난안전본부, 질병관리본부 등 한국 정부의 각 부처에도 매년 영업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론 및 안전기준 교육과 전문인력 확보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는데…
저희 회사는 취급 및 판매하는 모든 제품군에 대한 본질적 이론교육과 유럽 및 미국의 안전기준 교육을 매우 중요시 여깁니다. 제조사가 주최하는 전문교육 프로그램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으며 해당 교육을 수료한 직원들이 전국 대리점을 돌며 주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사 대리점 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안전교육 프로그램도 항시 운영하며 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컨설팅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중공업, 쿠레라, 베올리아 워터, 노벨리스, 제주 에너지 공사, 통영 케이블카 등 많은 고객사에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IT 전문인력을 확보해 Open Market 관리 및 웹페이지 관리 업무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관련 기업 CEO로서 안전보호구에 대한 신념을 듣고 싶습니다. 아울러 평준영 대표님의 경영철학도 궁금합니다.
작업자 또는 안전관리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은 세상 어디엔가 분명 존재합니다. 없다면 우리나라에 소개되지 않았거나 그에 대한 안전 기준이 아직 한국에 없을 뿐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본있는 디자인, 세계에서 인정받은 품질의 제품만을 취급 판매하여 한국의 안전기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고자 합니다.
평준영 CEO께서는 어떠한 계기로 안전산업 분야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는지요.
바쿠우달로즈코리아(주)는 선친인 故 평진수 대표께서 1997년 설립하여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대학생 때부터 KISS전시회 알르바이트를 지원하면서 어깨너머로 하나 하나 일을 배웠으며,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일선 업무를 시작해 2019년부터 대표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바쿠우달로즈의 향후 사업 확대 계획 및 중장기 비전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앞서 언급했지만 작업자 또는 안전관리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은 어디엔가 분명 존재합니다. 없다면 그것은 우리나라에 소개되지 않았거나 그 안전 기준이 없을 뿐입니다.
바쿠우달로즈는 이러한 니치 마켓을 꾸준히 찾아갈 것이며 새로운 안전 기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되었으면 합니다.
나아가 해외의 제품을 소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세계적인 안전보호 장비를 개발·생산함으로써 작업자들이 위험에 대한 걱정없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각오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제품 선정을 위해 여러 제조사를 탐방하고 미팅할 경우 과할 정도의 엄격한 기준으로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인증 기준은 단순한 기준일 뿐, 하나같이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하여 더 높은 수준의, 극한의 제품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저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입니다. 바쿠우달로즈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라면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병용 기자>
<월간 안전정보 2022년 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