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모멘트, FDM 3D프린터 외길 인생은 계속된다 고객 선택의 폭 확장 기여
정하나 2024-09-02 15:23:25

모멘트 장현암 팀장 / 사진. 모멘트

 

침체된 경제 속에서도 묵묵히 FDM 3D프린터 외길 인생을 걸어오며 관련 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한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주)모멘트이다. 동사는 우수한 FDM 3D프린터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한 결과, 이전 제품과 동일한 품질을 가지면서도 콤팩트하게 설계된 M200을 출시했다. 본지에서는 (주)모멘트가 개발한 M200을 공개한다. 

 

사진. 모멘트

 

우수한 제품으로 위기 속에서도 살아남겠다
2014년에 설립된 (주)모멘트(이하 모멘트)는 우수한 적층 가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묵묵히 FDM 3D프린터를 제작하며 모멘트라는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 


모멘트 장현암 팀장은 “2014년 국내에서는 3D프린터 붐이 일어난 시기로 3D프린터가 미래적 가치 사업으로 인식되면서 관련 기업들이 설립되며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듯 치열한 경쟁이 이뤄졌다. 이러한 시기에 모멘트를 설립하고 지속적으로 연구를 진행하며 3D프린터 전문 기업의 면모를 드러내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그러던 중 3D프린터 붐이 점점 식어가면서 여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3D프린터를 제작하는 회사들의 활동이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는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을 가진 기업이 살아남는 시대가 도래했다.”라고 언급했다.


모멘트는 꾸준히 FDM 3D프린터를 개발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며 가성비 있고 퀄리티 좋은 3D프린터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PDM 3D프린터를 오랜 시간 동안 제작하면서 고객들에게 신뢰성을 구축하며 활발하게 수주를 받고 있다. 

 

업그레이드 버전 M200 출시
모멘트는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 버전인 M200을 출시했다. M200은 알루미늄 케이스 및 프레임으로 제작해 진동 감소 및 내구성을 확보했고 전자동 수평조정 시스템을 적용한 견고한 베드플레이트로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의 수평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이는 위, 아래로만 조정이 가능한 기존 3D프린터보다 월등한 성능을 자랑한다. 


0.4㎜ 노즐 기준 35㎣의 높은 유량의 핫엔드가 적용됐으며, 최대 가속도 20,000㎜/s2,, 최대 속도 800㎜/s으로 보다 빠르고 정밀한 출력을 자랑한다. 탈부착이 가능한 스프링 시트를 적용, 대형 출력물도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장현암 팀장은 “기존 제품 대비 작업 속도가 빠르게 때문에 5배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며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M200 한 대만으로 기존 제품의 5대를 대체할 수 있어 기술력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라고 전했다. 


기존 기능을 고스란히 담아내면서 200(가로)×200(세로)×200(높이)㎜ 제작이 가능해 기존 사이즈보다 콤팩트하게 설계됨으로써 공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 있다.


터치스크린, 와이파이 등 사용자 편의 기능 향상, 필라멘트 센서를 통한 자동 감지와 일시정지, 재시작 기능으로 작동이 정지되더라도 안정적으로 작업이 가능하다. 슬라이싱 프로그램에서 G코드 생성과 전송이 가능해 간편한 3D프린팅을 이용할 수 있다. 

 

A/S를 지원으로 고객 만족 이끈다
모멘트는 고품질의 3D프린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서비스도 고객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자사의 3D프린터를 구입하면 1년 동안 A/S를 지원하는 등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낼 예정이다. 

 

소개 개발로 활용 범위 확대
모멘트는 PLA, ABS, TPU, Wood, Nylon, PC, PA-CF, PA-GF 등 일반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고강도의 특수 소재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 소재 중에서 PLA는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갈색, 남색, 흰색, 회색, 검은색 등 10개의 색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동사는 다양한 소재를 개발하며 다양한 산업 분야가 적용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존 카본 소재보다 습기에 강한 PAHT-CF, 정전기 방지 효과를 지닌 PETG-ESD, 나일론 혼합보다 더 높은 강도와 내열성을 특성을 가진 PPS-CF 등을 개발하고 있다. 


장현암 팀장은 “최근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 및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이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신소재를 적극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 각각 산업에 적합한 신소재를 제안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산업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 제시
모멘트는 산업 트렌드를 항상 주시하며 최신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일례로 M300, M400 등을 출시하며 향상된 기능과 함께 적용 분야를 확대하는 등 우수한 기술력을 공개하면서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고객들은 업그레이드된 기능을 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FDM 3D프린터 상용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장현암 팀장은 “현재 FDM 3D프린터라고 하면 고가라는 인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멘트는 상용화를 위해서 코스트를 절감하는 제품을 제시하며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앞으로도 인지도를 제고하며 FDM 3D프린터 제작 회사라고 하면 모멘트라는 회사명이 생각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