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는 최근 고출력 재생 전력 변환 기술 시장에서 ABB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지멘스 가메사(Siemens Gamesa)로부터 스페인 가메사일렉트릭 (Gamesa Electric)의 전력 전자 사업부를 인수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로 ABB의 기존 전력 변환 제품 및 서비스를 재생 에너지, OEM 및 최종 사용자에게 크게 확대할 것이며, ABB의 모션 사업 영역의 수익성 있는 성장 전략을 지원할 새로운 포트폴리오 및 엔지니어링 자산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거래는 규제 승인 및 관례적인 거래 종결 조건의 적용을 받으며 2025년 하반기에 종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ABB가 인수하는 제품은 전력 변환용 전기 제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DFIG(Double Fed Induction Generator) 풍력 변환기, 산업용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 및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 발전 인버터를 포함한다. 이번 거래는 100명 이상의 고도로 전문화된 엔지니어와 마드리드와 발렌시아에 있는 2개의 스페인 컨버터 공장으로 ABB의 전문성을 보완할 것이며, 인도, 중국, 미국 및 호주의 핵심 인력을 포함하여 약 400명의 직원을 보유하게 된다. Gamesa Electric의 전력 전자 사업은 2024년 9월 30일에 종료된 회계 연도에 약 1억 7천만 유로의 매출을 보고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기존 정책과 시장 상황에 따라 전 세계 재생 에너지 용량 추가가 매년 계속 증가하여 2024년 666GW에서 2030년 약 940GW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태양광 발전과 풍력은 이번 10년 말까지 모든 재생 에너지 용량 성장의 9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상 인수는 고전력 재생 가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저탄소 세계에서 생산성을 지원하겠다는 우리의 약속과 일치합니다. 전력 변환 및 그리드 연결을 위한 엔지니어링 깊이를 확장하고 대규모 설치 기반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추가할 것입니다. 이 사업을 인수함으로써 우리는 주요 고객인 Siemens Gamesa와의 관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재생 에너지를 위한 전력 변환 시장의 확장을 활용할 수 있는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라고 ABB의 시스템 드라이브 사업부 사장인 Chris Poynter는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