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칩렛 PHY 디자이너 2025 출시 인터커넥트 표준 지원 확대 
최교식 2025-05-14 09:30:28

 

칩렛 PHY 디자이너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가 AI 및 데이터 센터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속 디지털 칩렛 설계 솔루션인 칩렛PHY디자이너 2025(Chiplet PHY Designer 2025)를 출시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Universal Chiplet Interconnect Express(UCIe) 2.0 표준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PC, Open Compute Project), BoW(Bunch of Wires)표준도 새롭게 지원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고급 시스템 수준 칩렛 설계 및 다이--다이(D2D) 설계 솔루션으로, 실리콘 생산 전(Pre-Silicon) 검증을 가능하게 하여 테이프아웃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AI 및 데이터 센터 칩이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칩렛 간 안정적인 통신이 성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업계에서는 UCIe BoW와 같은 개방형 표준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표준은 2.5D/3D 패키징 및 고급 패키지 기술에서 칩렛 간 인터커넥트 방식을 정의하며, 이를 준수하는 칩렛 설계는 상호 운용성을 높이고 반도체 개발 비용과 리스크를 줄이는 데 기여한다.

 

칩렛 PHY 디자이너 2025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칩렛 설계를 더욱 정밀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UCIe 2.0 BoW 표준을 준수하는 설계를 검증할 수 있어, 최신 패키징 생태계에서 칩렛의 원활한 통합이 가능해졌다. 또한 전압 전달 함수(Voltage Transfer Function, VTF) 등의 자동 시뮬레이션 및 규정 준수 테스트 설정을 지원하여 칩렛 설계 워크플로를 단순화하고, 설계 초기 단계에서 정확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소프트웨어는 또한 신호 무결성, 비트 오류율(Bit Error Rate, BER), 크로스톡 분석을 통해 실리콘 재설계(re-spin)의 위험을 줄이고, 고속 인터커넥트의 동기화 강화를 위해 쿼터 레이트 데이터 속도(Quarter-Rate Data Rate, QDR)와 같은 고급 클로킹 기법 분석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설계자는 더욱 정밀한 클로킹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키사이트 EDA 고속 디지털 부문 이희수 이사는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키사이트 EDA1년 전 업계 최초로 Pre-Silicon 검증 도구인 칩렛 PHY 디자이너를 출시하여, 칩렛 설계자가 테이프아웃 전에 사양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설명하며, “이번 최신 버전은 UCIe 2.0 BoW와 같은 새로운 표준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QDR 클로킹 기법 및 단일 종단 버스를 위한 체계적인 크로스톡 분석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여 설계자가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칩렛 PHY 디자이너를 사용하는 엔지니어들은 설계 시간을 절약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재작업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하며, “초기 도입 업체인 알파웨이브 세미(Alphawave Semi)와 같은 기업들은 이 도구를 활용하여 칩렛 고객에게 제공할 2.5D/3D 솔루션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