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원테크(주) 박기태 대표이사 / 사진. 로봇기술
로봇이 맛있게 맥주를 따라주는 부스 화제
산업용 로봇 자동화 장비와 산업용 자동화 기기를 제작하는 동원테크(주)(이하 동원테크)가 커피와 맥주 산업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푸드테크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자사 솔루션을 널리 알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동원테크는 자체 개발 기술을 탑재한 맥주 로봇 BB BEER BOX 등을 공개하며 푸드테크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생맥주를 자동으로 푸어링하는 BB BEER BOX를 국내 최초로 개발·공급한 동원테크의 맥주 로봇은 이미 국내 여러 행사와 축제 현장에서 운영되며 첨단 기술력을 인정받아왔다. 이번 박람회에서도 참관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사진. 동원테크(주)
특히, 동원테크를 상징하는 오렌지색 디자인의 BB BEER BOX는 탄산감이 주는 청량한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했으며, BEER BOX의 줄임말인 ‘BB’를 접목해 차별화된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 이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기업 이미지와 맞물려 강한 에너지를 전하고 있다.
동원테크 관계자는 “시중에서 제공되는 맥주는 따라주는 사람의 컨디션에 따라 맛이 결정된다. 때문에 같은 곳에서 마신다고 해도 동일한 맛을 구현하기 어렵다.”라며, “BB BEER BOX는 일정한 양과 맛을 유지하며 축제·행사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고, 상점에서도 인건비 절감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생맥주를 로봇이 자동으로 푸어링하는 BB BEER BOX를 통해 지금껏 상상하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청량감 있고 시원한 생맥주를 재현하다

사진. 동원테크(주)
동원테크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업그레이드된 BB BEER BOX로 대한민국 맥주 박람회에서 첨단 기술을 뽐냈다.
2022년에는 박스 형태로 출시됐던 BB BEER BOX를 이번에는 상단의 지붕이 없이 바 형태로 디자인을 전격 탈바꿈했다. 또한 고객의 니즈에 따라 여러 대의 맥주타워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으며, 유리컵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컵 디스펜스 시스템까지 갖췄다. 이는 생맥주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동원테크 박기태 대표이사는 “당사의 BB BEER BOX는 하단부 냉장고에 최대 6케그까지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돼 있으므로, 맥주 타워 5개가 가장 적합하다. 또한 각기 다른 종류의 맥주를 적용할 수도 있어 적용 범위가 넓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자동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한 유리컵 자동 공급까지 가능해진 동원테크의 BB BEER BOX는 최대 20개의 유리컵을 공급할 수 있으며, 생맥주를 푸어링하기 전에 유리잔의 청결 확보는 물론, 피처린서를 도입해 부드러운 거품을 생성하는 기능까지 더해지면서 맛있고 청량감 있는 생맥주를 고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사진. 동원테크
완벽한 푸어링 시스템을 통해 각 맥주의 특성에 맞는 로봇 티칭이 가능한 BB BEER BOX는 주문이 없을 때에도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사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동사는 맥주 로봇인 BB BEER BOX로 다양한 축제 및 행사에 도입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업그레이드된 기능과 함께 식음료 및 푸드테크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더욱 넓혀나갈 예정이다.
커피 분야 자동화 솔루션 제시
동원테크는 커피 분야에도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22년에 커피 박람회인 서울카페쇼에 참가하면서 동사의 커피 바리스타 로봇을 전시하며 기술을 알린 바 있다.

사진. 동원테크(주)
커피 바리스타 로봇은 위치제어 기능과 동원테크가 자체 개발한 프로그래밍 시스템을 입력해 핸드드립과 커피 추출 등이 가능한 로봇이다.
로봇 활용한 자동화 솔루션으로 신시장 선점할 것
동원테크는 자동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로봇을 활용한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을 구현하며, 축적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커피와 맥주 산업의 자동화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동원테크의 도전은 앞으로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