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닉스, 웹 기반 원격 감시 제어 소프트웨어 ‘SCADAMaster’ 출시 사용성과 확장성 모두 갖춘 원격 제어 시스템
임승환 2025-07-09 18:11:17

SCADAMaster / 사진. 오토닉스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 오토닉스가 자사 원격 감시 제어 소프트웨어 ‘SCADAMaster’의 웹 기반 버전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웹 버전은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시간 현장 제어와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은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장치 및 설비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중앙에서 통합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로, 스마트 팩토리 구현의 핵심 도구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SCADAMaster 웹 버전은 PC뿐만 아니라 태블릿,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토닉스는 이번 제품에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표준으로 활용되는 OPC UA 프로토콜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저대역폭 환경과 모바일 기기에서도 안정적인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한 MQTT 프로토콜을 함께 지원한다. 이로써 MES, ERP 등 상위 시스템과의 연동뿐 아니라, 현장 내 다수의 제어기기와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어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SCADAMaster는 SVG(Scalable Vector Graphics) 형식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기반으로 현장과 유사한 작화를 구현하며, 모듈화된 패널 박스 구성과 직관적인 UX/UI를 통해 비전문가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외에도 Alias 기능을 통해 다수 장비에 동일한 제어 설정을 적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태그, 유효성 검사, 경보 알림(SMS, E-mail), 다양한 DBMS 지원 등 고급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SCADAMaster 웹 버전은 스마트 팩토리, 빌딩 자동화, 수소 충전소, 스마트 팜 등 다양한 산업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며 “사용성과 확장성을 모두 갖춘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현장 운영의 정밀성과 대응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토닉스는 국내를 대표하는 산업 자동화 기업으로, 센서·제어기기·모션디바이스 등 다양한 제품을 통해 제조업 현장의 스마트화를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