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베이치 일렉트릭(VEICHI Electric) 세일즈 매니저 Golden Zhao   “현지 기술지원 및 서비스, 가성비로 범용 인버터와 서보 시스템 시장 넓혀 나갈 것!”
최교식 2022-09-06 17:16:45

 

중국의 탑 클래스 자동화 기업인 VEICHI Electric이 올해 초, 국내 모션 컨트롤 업체인 파익스와 손잡고, 자회사 형태로 한국에 정식 진출했다. 인버터와 서보, PLC, HMI 이 네 가지를 주력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VEICHI Electric은 이미 막강한 메이저 플레이어들이 자리 잡고 있는 국내 자동화 시장에서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와 현지 기술지원 및 서비스 능력, 초 고 가성비를 무기로 시장을 넓혀 나간다는 전략이다.

유럽과 한국, 일본 시장의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Golden Zhao 씨는 한국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헬스케어 분야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이들 분야에 집중된 영업과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한편, 자사는 주요부품을 모두 자체생산하기 때문에 납기 부분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베이치 일렉트릭(VEICHI Electric) 세일즈 매니저 Golden Zhao (사진 무인화기술)

 

 

 

Q. VEICHI Electric이 한국에 진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 우리는 그동안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한국의 산업자동화 시장이 괜찮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특히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의료건강 등의 분야가 앞으로 크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이 됐기 때문이다. 우리는 한국 기업의 산업고도화와 기술적 성장을 보조하여, 한국의 고객에게 가성비 높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Q. VEICHI Electric의 히스토리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부탁한다.

A. VEICHI Electric(웨이창전기)2005년 중국 최초의 컨버터블 생산업체로 설립되어, 17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설립 이래 줄곧 전동 및 산업 제어 분야에 전념하고 있으며, 산업 자동화 제품의 연구개발과 생산 및 판매를 모두 갖춘 하이테크 기업이다.

쑤저우, 선전, 시안 등지에 연구개발센터와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주요지역 예를 들면, 한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터키, 이집트, 모로코, 독립국가연합, 유럽, 미주 등에 이미 자회사나 사무소가 설립되어,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한국과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터키, 이집트, 모로코 등에는 10여 개의 자회사와 주요 오피스가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다. 다년간의 발전을 거쳐 VEICHI Electric전문정특신소거인기업’, ‘첨단기술기업’, ‘장쑤성급기업기술센터’, ‘장쑤성민영과학기술기업’, ‘장쑤성공정기술연구센터’ ‘쑤저우시 가젤기업, ‘AAA신용증서등의 영예로운 타이틀을 수상했다. 202012월에는 상하이 증권 거래소의 Sci-Tech 혁신 이사회에 A 주식회사로 상장했다. 미래 VEICHI Electric시장 수요 지향, 기술혁신 구동이라는 경영이념을 지속적으로 견지해 나갈 계획이다. 인버터와 서보 시스템, 모션 컨트롤러, 스마트 사물인터넷 등의 핵심 업무를 확장해 고객에게 좋은 제품과 좋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전동 및 산업제어 분야의 발전에 공헌할 방침이다.

 

Q. VEICHI Electric은 어떤 제품들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나?

A.VEICHI Electric0.4kW에서 1까지의 주파수 인버터, 200kW, 50W에서 200kW까지의 서보 시스템, 모션 컨트롤러, PLC, HMI 등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우리 VEICHI 제품은 크레인, 광업, 철도 운송, 공작기계, 공기압축기, 고무 및 플라스틱, 태양광 펌프, 건축 자재, 로봇 및 조작기, 인쇄 및 포장, 섬유 인쇄 및 염색, 금속 및 야금, 유틸리티, 석유 및 석유화학, 화학 산업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Q. VEICHI Electric의 주력품목은 무엇이며, 해당 제품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A. 인버터와 서보 이 두 가지가 우리의 주력품목이며, 이 두 가지 품목은 각각 범용제품과 전용기 제품으로 출시가 되어 있다.

 

Q. 전용기 제품이라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의미인가?

A. 업종별 고객맞춤형 제품의 개발과 공급이 가능하다. 전용기 인버터 사례를 소개하자면, 아프리카 시장에서 태양광 발전 양수를 위한 인버터에 대한 요구가 있어서 고객 요구사항에 맞춰 태양광 인버터를 개발해 공급한 사례가 있다. 또 유럽의 한 고객으로부터 STO(Safety Torque Off) 기능에 대한 추가 요구가 있어서, 4개월 만에 개발해서 납품하기도 했다.

 

Q. 태양광 양수 인버터 외에, 전용 인버터로는 어떤 제품들이 출시가 되어 있나?

A. 시공 리프트 일체기, 타워 일체형 드라이브 시리즈, 컴프레서 일체형 드라이브, 광산용 방폭 인버터 무브먼트, 탄화규소 전용 드라이브, 웜패스 전용 인버터 캐비닛 등이 있다.

 

Q. 인버터는 LV(Low Voltage Drive 저압 인버터) 제품만 생산 판매하나? MV((Medium Voltage Drive 고압 인버터) 제품은 라인업 되어있지 않나?

A. 고압 인버터도 있다. 그러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기술지원이 따라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시장에 우리의 모든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는 않다. 선택과 집중 전략에 의해, 한국에서는 저압 범용 인버터 위주로 시장을 확보한 이후에, 다른 모델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전략이다.

 

Q. 인버터 분야는 과거부터 에너지 절감 이슈가 시장 경쟁판도에 영향을 미쳐왔다. VEICHI Electric은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어떤 이점이 있나?

A. ‘탄소 달봉(탄소배출감소 전환기 도달)’탄소 중화라는 국가 목표 아래 VEICHI Electric2021년 초 고효율 스마트 업종부를 설립하여, 동기 릴럭턴스 모터, 영구 자석 동기 모터, 동기 직구 모터 등 새로운 고효율 에너지 절약 모터의 인버터 적용을 가속화하고 있다.

AC330 동기 릴럭턴스 모터 전용 인버터는 동기 릴럭턴스 모터의 구동제어 철학을 집대성하여 새로운 벡터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새로운 자기 체인 관측기를 제작하였으며, 순수 동기 릴럭턴스 모터 및 영구 자석 보조식 동기 릴럭턴스 모터를 조합하여 모두 우수한 제어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비동기 모터 및 영구 자석 동기 모터의 제어 기술을 호환하여 제품의 높은 신뢰성을 확보한 바탕에서 제품의 소프트웨어를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AC330 동기 릴럭턴스 모터 전용 인버터는 현재 플라스틱 기계, 공기압축기, 공작기계 주축, 방직기계, 제약기계 등 설비제어에 널리 사용하고 있으며, 송풍기, 펌프, 석유화공 등 각종 중장비에서 에너지를 절약한다.

20211124, 쑤저우 웨이창전기주식회사와 장쑤대중전기주식회사는 영구자석 동기 모터 및 기타 고효율 에너지 절약 응용시장 기술분야에 대하여 전략적 합작협약을 체결했다.

 

 

VEICHI 서보 시스템, PLC, HMI

 

 

Q. VEICHI Electric은 인버터나 서보 등 중국 자동화시장에서의 위치가 어떠한가?

A. 우리는 중국의 서보와 인버터 업계에서 탑(Top)의 위치에 있다.

다년간의 발전을 거쳐 VEICHI Electric은 여러 차례 중국 컨버터 및 서보 제품의 선두 브랜드를 수상했다. 중국 시장은 자동화 제품의 고도화를 시작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시장의 60%가 미국과 일본, 한국의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어, 앞으로도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 중국시장에서 우리는 3·2·3·1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우선 3은 모터 드라이브, 파워 일렉트로닉, 모션 컨트롤의 3대 핵심기술을 의미한다. 2는 전기 구동, 산업제어의 2대 응용분야를 의미한다. 또 한 가지 3은 수입 대체, 시스템 솔루션, TOP 고객 맞춤개발 서비스라는 3대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마지막의 11가지 꿈 즉, 전기 전동과 산업제어 분야의 일류 기업이 되도록 힘쓴다는 ‘1가지 꿈을 이루다를 의미한다. 미래에는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세분화된 모든 시장에서 우리의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시장 진출을 이러한 우리의 장기적 전략의 일환에 해당한다.

 

Q. 올해 2, 파익스와 손잡고 베이치 일렉트릭 코리아(VEICHI Electric Korea, 이하 VEK)가 베이치 일렉트릭의 자회사로 정식 출범했다. 왜 파익스를 선택했나?

A. 우리가 파익스를 선택한 데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앞서 얘기한 대로, 우리는 한국시장에서의 모션 컨트롤 분야의 공급업체 인지도를 조사해 봤다. 조사결과, 파익스는 시장 체계와 경쟁구도, 고객 그룹 등 모션 시장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파익스는 일본 파나소닉 사의 한국 대리점이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인맥과 성숙한 판매경로를 확보하고 있어 신뢰가 갔다. 세 번째, 일을 진행해본 결과, 중국과 소통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고, 영업팀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기술지원팀이 있어서, 추후 영업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장점을 상호보완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VEK의 설립으로 한국 고객에게 더욱 양질의 현지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탄탄한 경영구조를 갖춘 회사라는 점 역시 매력으로 느껴졌다.

 

Q. 지난해와 올 상반기 VEICHI Electric VEK의 비즈니스 성과는 어떠했나?

A. VEICHI Electric2021년 전체 매출실적은 82000만 위안이며, 영업수익은 전년의 57200만 위안보다 43% 증가했다. 2022년 상반기 회사 영업수익은 44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6.26% 증가했다. 인버터 범용제품, 서보 시스템, 제어 시스템의 제품 판매가 증가해, 올해 2022년 실적은 108800만 위안이 예상된다.

해외시장 매출은 VEICHI Electric 전체 매출의 20% 정도를 차지하는데, 매년 50% 정도씩 꾸준히 성장을 하고 있다. 지난해 해외 비즈니스는 전년대비 70% 늘어났으며, 올해는 110%의 성장이 예상된다.

VEK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해 아직 비즈니스 연한이 짧기 때문에, 매출보다는 인지도 확대 등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Q. 인버터나 서보 등 한국시장의 가능성을 어떻게 판단하나?

A. 앞서 잠깐 얘기한 대로, 한국시장의 잠재력은 대단히 크다. 특히,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헬스케어 분야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 우리가 한국시장에서 마케팅을 본격화하는 데 있어서 시기가 적절하다고 보는 이유는 납기다. 현재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우리 베이치는 주요부품을 모두 자체생산하기 때문에 납기부분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

 

Q. 인버터와 서보 분야에 주력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했는데, 이미 이들 시장에는 막강한 메이저 플레이어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어떤 전략으로 한국시장을 확대해 나갈 전략인가?

A. 한국지사를 통한 현지 기술지원과 서비스가 우리의 핵심 사업전략이다. 한국시장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대부분 대리점을 통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VEK는 자회사라서 우리의 제품과 사업방향을 보다 잘 이해하고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VEK 스스로 시장을 컨트롤 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고객에 대한 기술지원이나 서비스에 더 잘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VEK의 강점이다.

또 서보와 인버터, PLC, HMI 이 네 가지 제품군을 모두 갖추고 있는 플레이어들이 그렇게 많지가 않다. 그러나 우리 VEICHI Electric은 자동화의 근간이 되는 이 네 가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모두 갖추고 있어서, 전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VEICHI Electric의 또 한 가지 경쟁력은 다양한 통신 지원능력이다. 우리는 CANopen, 프로피넷, 프로피버스, 메카트로링크, 이더캣 등 다양한 통신을 지원한다. 이렇게 다양한 통신을 모두 지원하는 업체는 많지 않다.

또 제품라인 측면에서 우리는 전용기 부분에 강하다. 많은 연구인원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이러한 우리의 경쟁력을 한국시장에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한국에서 우리의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Q. R&D 인원은 얼마나 되나?

A. 쑤저우, 선전, 시안에 R&D 인력만 300명 정도가 포진되어 있다.

 

Q. 4차산업혁명에 대응한 VEICHI Electric의 기술적 변화 또는 4차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는 기술적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스마트제조 및 공장의 디지털 전환이 고도화됨에 따라 자동화 및 지능화는 필연적인 추세다. 우리 VEICHI Electric은 선진제조업부와 로봇산업부를 설립하고, 시스템 솔루션에 있어서 PLC, 서보 시스템, 인버터 및 머신비전 등으로 하드웨어 제품통합을 진행함과 동시에, 산업용사물인터넷, 스마트 알고리즘 및 기타 산업 제조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단말기 사용자의 생산공정, 제품품질, 원가 및 납품능력 등에 대한 요구에 대응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축적하여 산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2022년에 새롭게 설립된 시안 R&D 센터는 주로 각 대학과 산학연 합작, 각종 전향적인 기술 연구를 진행하여, 회사의 전략 R&D 플랫폼을 만들었다. 기술 방면에 있어서, 우리는 계속해서 핵심기술의 연구개발과 제품 반복을 증대시키고, 자체 혁신능력 및 제품성능의 향상에 착안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진보를 촉진하고, 모터적응 자쇄관측기술, 자기저항전기의 MTPA 온라인 검색 알고리즘을 완성하여, 모터 구동 분야의 성능우위를 더욱 다져나가며, 동시에 탄화규소 응용, 적층모선 및 단락에서 모두 균일하다. 스트리밍 디자인 기술에서 돌파구를 얻어 업계 제품의 경쟁우위를 세웠다. 또한 전자기 호환, STO 안전기능 인증 등의 방면에서 성과를 확보하는 등, 끊임없이 고신뢰성, 고성능, 고품질의 요구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우리는 일관되게 기술혁신을 핵심 발전전략으로 설정하고, 다년간의 기술축적과 혁신을 거쳐, 자체 연구개발 능력과 업계에서 요구하는 일련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Q. 인버터 및 PLC, HMI 등 자동화시장의 수요전망을 어떻게 하나

A. 2021년 중국 산업자동화 제품+서비스 시장 규모는 2,530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23.00% 증가했다. 2021년 중국 저압 변환기 시장 규모는 283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9.90% 증가했다. 국내 경제의 안정 회복과 더불어 스마트 제조에 따른 산업사슬 고도화, 공급측 구조개혁의 심화 추진, 정책배당금 지속 방출, 하류 제조업 투자신뢰 지속 반등, 저압 주파수 변환기 시장이 안정적 성장으로 돌아섬에 따라, 2024년 저압 주파수 변환기(인버터) 시장규모는 348.72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1년 중국 서보 시스템 시장 규모는 212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41.30% 증가했다. 중국 기계 제조업의 빠른 회복, 서보 시스템 및 제어기기의 급성장 촉진, 향후 산업용 로봇 산업의 심화, 산업 자동화 수위의 향상과, 스마트 제조의 심화에 따라 서보 시스템 시장은 새로운 폭발적 성장을 보일 것이며, 특히 중국 서보 기술 연구개발 수준이 끊임없이 향상됨에 따라, 외산 서보 시스템 수입 대체의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2024년에는 서보 시스템 시장 규모가 345억 위안에 달할 것이며, 향후 3년 동안의 평균 성장률은 16.2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 유명 헤드 브랜드에 의한 재무 데이터에 의하면, 전 세계 산업자동화 시장은, 비록 현재 코로나의 영향을 받아 납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왕성한 발전세에 있다. 이것은, 주요 경제국가의 자동화 시장에 대한 전략, 인더스트리 4.0의 추진, 고효율의 스마트 제조 추진에 의한 거대한 시장 수요 덕분이다. 글로벌 산업자동화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7995천만 달러로 예상된다. 이 시장은 2021년부터 2027년까지의 기간 동안 8.90% 이상의 건전성장률로 확대되어, 2025년 시장 규모가 26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VEICHI 인버터 전체 모델

 

 

Q. 인버터와 서보 드라이브의 향후 기술적 트렌드를 어떻게 전망하나?

A. 최근 몇 년간 전 세계 인버터 시장은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고, 인버터 제품은 여전히 성숙 단계를 향해 매진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스마트 제조 시장 응용 분야에서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다. 사용자 수요도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어 업종별 맞춤형 인버터나 인버터 시스템 통합 솔루션은 사용자에게 적응성이 더 좋은 제어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비의 종합 원가를 낮출 수 있다. 전 세계 듀얼 카본전략목표가 실현됨에 따라 에너지절약과 환경보호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동시에 점점 더 많은 새로운 기술과 재료가 산업 자동화 제품연구에 응용되고 있으며, 인버터는 동기전기, 동기 자기 저항 전기 등 신형 고효율 모터 구동방안의 최적 선택이 되고 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에너지 절약과 소비절감 효과를 가져다 주고 있다.

, 서보 시스템은 스마트 제조의 핵심 부품으로, 빠른 응답과 정확한 위치 결정이 서보 시스템의 핵심 경쟁력이다. 멀티코어 칩의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서보 구동, 운동 제어를 일체화하여 하부 임베디드 시스템에 통합하면, 시스템 통합의 복잡성, 비용 및 부피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산업 통신 기술의 부단한 발전과 설비 전동 부품의 증가에 따라, 버스형 서보 시스템은 갈수록 중요한 지위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파라미터 기억, 고장 진단과 분석, 시스템 파라미터 자가정정, 시스템 파라미터 조정 면제 등의 기능을 갖춘 지능화 서보 시스템이 더 보편화될 것이다. 서보 모터 재료 및 인코더 기술의 업그레이드로, 모터는 갈수록 소형화될 수 있으며, 서보 시스템의 출력 밀도도 갈수록 높아질 것이다.

급속한 경제 성장, 사회 인구 고령화 문제가 부각되고, 젊은 세대의 인식 전환에 따라 노동시장 비용이 상승하거나 피할 수 없는 대세가 될 것이며, 이에 따라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제조업 경쟁의 패러다임 변화가 시급해지고 있다. 인공지능이 기계나 사람을 대체하거나, 자동화·지능화 장비에 대한 시장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5G 통신 속도 향상에 따른 산업용 IoT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한 원격 모니터링으로, 여러 대의 장비가 프로세스별로 연동돼 최적화된 스마트 통합 관리 제어 시스템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디지털화, 사물인터넷, 지능화 등 혁신적 업그레이드를 통해 등대공장을 더 많이 만들겠다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

, 인버터는 산업발전에 맞춰서 고속 모터 구동으로 기술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우리는 동기모터 기반으로 시대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또 서보 시스템은 콤팩트, 고정밀, 다축 제어로 기술이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글로벌 추세에 맞게 기술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Q. VEICHI Electric은 중국에서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입장에 있나?

A. 물론이다. 우리는 모든 제조의 근간이 되는 구동부분을 가지고 있어서 제조업의 고도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현재 국가정책에 맞춰서 국영기업과 협력 중이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