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친환경 도시개발 인증체계 구축을 위한 MOU 체결 서울형 LEED 만든다
임찬웅 2023-09-21 12:00:00

'LEED ND SEOUL' 운영 방안 / 사진. 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9월 18일(현지시각) 서울시 오세훈 시장이 뉴욕 맨해튼의 '세계무역센터 단지(WTC Campus)'를 둘러보고 미국그린빌딩협회(이하 USGBC)와 '서울 친환경 도시개발 인증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간 서울시는 도시 내 탄소배출량 저감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개발사업에 대해 G-SEED(녹색건축인증), ZEB(제로에너지빌딩 인증)등 국내 평가 인증제도를 활용해 건물 단위 중심으로 운영해왔다. 하지만 블럭이나 지역 차원의 종합적인 친환경 계획수립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는 마련되지 않아 필요한 시정이었다.

 

이에 서울시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공인된 LEED를 기반으로 지역개발수준의 넓은 범위에 대한 개발사업 계획을 평가 · 인증 할 수 있는 제도 도입을 국내 최초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LEED는 1989년 개발된 이후, 2022년 현재 전 세계 190국에 걸쳐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약 10만 개 이생의 인증사례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 · 저탄소 평가인증제도이다. 친환경 계획 및 기법 달성 정도에 따라 ▲플래티넘(80점 이상) ▲골드(60점 이상) ▲ 실버(50점 이상) ▲일반(Certified)으로 4단계 인증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날 서울시 오세운 시장은 친환경 도심 개발사업 사례인 세계무역센터 단지를 시찰한 데 이어, 미국그린빌딩협회 피터 템플턴( Peter Templeton) 회장(CEO)과 면담을 통해 '서울형 지역단위 도시개발 친환경 · 저탄소 평가인증체계' 개발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오세훈 시장은 "기존 건물 단위 평가인증을 넘어 지역 차원의 개발사업 관리 및 평가인증체계가 필요하다"라며, 미국그린빌딩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서울의 톡성에 적합한 지역단위 친환경 · 저탄소 평가인증체계(가칭 LEED ND SEOUL)를 함꼐 개발 및 추진해 나가는 데 뜻을 모았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기존 건물 단위 중심으로 진행되던 국내 친환경 · 저탄소 평가인증제도를 우선적으로 지역단위로 확장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서울시 특성에 최적화된 자체 평가인증체계의 개발도 모색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