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티고 에너지
지능형 태양광 및 에너지 저장 솔루션 공급업체인 티고 에너지(Tigo Energy, Inc, 이하 티고)는 오늘 고객사인 SCE 에너지 솔루션즈(SCE Energy Solutions)가 티고 에너지 인텔리전스(Tigo Energy Intelligence, EI) 플랫폼의 확장판인 티고 플릿 매니저(Tigo Fleet Manager)를 배포했다고 발표했다.
이 플랫폼은 플릿에서 모듈 수준까지 풍부하고 실행 가능한 시스템 성능 데이터를 제공하는 강력한 인터랙티브 대시보드를 갖추고 있다. SCE 에너지 솔루션즈(SCE)는 티고 EI 플릿 매니저를 통해 관리 대상 태양광 시스템의 증가하는 플릿에 관한 정교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운영에 적용해 고객에게 가능한 최고 수준의 성능, 신뢰성, 재무 안정성, 안전을 보장한다.
호주의 태양광 에너지 산업은 배포된 태양광 설비 설치 수가 344만 개 이상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를 선도하는 설치업체에는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고객의 태양광 시스템 포트폴리오를 배포, 모니터링, 관리하기 위한 첨단 솔루션이 필요하다. 10년 넘게 티고 에너지의 고객인 SCE는 현재 티고의 EI 플릿 매니저를 사용해 시스템 성능 데이터를 개별 구성 요소 수준까지 운용하고, 장비 유형, 위치, 크기, 상태 등 공통 속성별로 시스템을 맞춤형으로 그룹화해 고객 시스템의 2만여 개 태양광 모듈 시스템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운영과 유지보수(O&M)를 관리하고 있다.
SCE 에너지 솔루션즈 존 드 마르탱(Jon De Martin) CEO는 “티고 플릿 매니저는 고객 시스템을 위한 전례 없는 가시성을 제공해 시스템 성능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고, 나아가 가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준 획기적인 솔루션”이라며 “태양광 포트폴리오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이 솔루션이 없었다면 업계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존하는 수많은 데이터 포인트를 통합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을 것이다. 단순한 성능 모니터링을 넘어 배포한 하드웨어에 대한 세분된 가시성을 확보해 운영 및 유지 관리를 완전히 혁신할 수 있었다. TS4 MLPE 플랫폼과 결합한 티고 EI 플릿 매니저는 우리의 태양광 시스템 규모와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우수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SCE의 고객인 드 보르톨리 와인(De Bortoli Wines)은 호주 전체에서 6위, 가족 기업 규모로는 2위의 와이너리이다. 드 보르톨리 와인은 연간 10%의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SCE와 협력해 최적화한 태양광 발전 용량을 1.15MW로 업데이트 및 확장했다. 신규 시스템은 기존 모듈을 포함해 2200개 이상의 태양광 모듈로 이뤄진다. 드 보르톨리 와인은 신속한 셧다운으로 비상시 초기 대응 인원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 와이너리 운영 시 흔하게 발생하는 모듈 오염 문제로 인한 시스템 성능 저하를 방지할 수 있는 티고 최적화 기능, 그리고 시스템의 성능을 세세히 분석할 수 있는 모듈 수준 모니터링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SCE는 티고 EI 플릿 매니저의 정교한 신규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통해 실행 가능 내용을 상부 보고하고, 잦은 경보로 인한 피로를 줄이며, 설치자에게 드 보르톨리의 전체 현장 모듈에서 중요한 운영, 생산, 소비 데이터를 추적하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티코 즈비 알론(Zvi Alon) CEO는 “SCE와 같은 주요 태양광 설치 기업이 EI 플릿 매니저를 통해 에너지 데이터의 힘을 충분히 활용 태양광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가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 내부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게 돼 기쁘다. 태양광 시스템이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과 충실도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정보로 전환할 수 있는 시스템의 정교함, 속도, 편의성도 그만큼 향상돼야 한다. 당사의 플릿 툴이야말로 여기에 알맞은 도구이며,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설치업체는 고객 관리와 운영에서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며 “당사는 사업의 규모를 확장하는 한편 호주에서 태양광 성능, 신뢰성, 안전에 관한 기준을 계속 높여가는 SCE의 여정에 계속 동참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