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이코 변도우 대표이사(사진. (주)제이코)
산업용 무선원격조정기 전문 기업 (주)제이코는 각종 산업현장에 적합한 산업용 무선원격조정기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동사는 지속적인 연구로 업계 최초 및 유일 국내 인증을 획득한 방폭형 리모컨 과 켐 통신 리모컨을 개발하는 등 고객들에게 높은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경제적인 위축에도 활발한 수주 속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주)제이코를 취재했다.
(주)제이코 사옥 전경(사진. (주)제이코)
뛰어난 제품력, 입소문타고 주문 줄지어
(주)제이코(이하 제이코)는 원거리 조종이 필요한 천장 및 타워 크레인, 호이스트, 윈치, 엘리베이터 등 각종 산업현장에 적합한 산업용 무선원격조정기를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다.
제이코 변도우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에 기업들은 당장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물건을 재활용하거나 고치기만 하려는 성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리모컨 시장이 축소됐으며 해외 리모컨 시장 또한 국내와 마찬가지로 어려운 상황이다. 해외 시장에서 철수하고 있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라며 “하지만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면서 고객들에게 인정을 받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외에서 입소문을 타며 작년 대비 오히려 실적 호조를 기록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는 후발업체이지만 연구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며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발빠른 A/S를 제공함으로써 대면 영업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지 않아도 고객들의 긍정적인 평가로 자연스럽게 매출이 상승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주)제이코의 제품들(사진. (주)제이코)
해외 리모컨 시장서 쾌조
제이코는 해외 리모컨 시장에서도 쾌조의 출발을 보이고 있다. 변도우 대표이사는 “베트남 시장에서는 이미 실적이 상당히 증가하고 있으며, 인도 시장에는 두 개 지역에 현지 회사를 설립해 인적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베트남, 인도 등 동남아시장에서 안전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에 따라 안정성이 보장된 제품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해외에서 사용될 수 있는 해외인증을 획득한 당사의 리모컨이 안성맞춤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이를 증명하듯이 당사가 인도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전에 이미 제이코의 제품이 시장에서 유통되며 알려지고 있어 다소 놀라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제이코는 이러한 성원에 이어 인도와 베트남을 넘어 미국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변 대표이사는 “미국 리모컨 시장은 아주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당사는 미국 리모컨 시장의 정보를 수집하며 검증된 당사의 제품의 매력을 소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선 미국의 유명한 쇼핑몰에 가입해 상표 등록을 진행하며 미국에도 지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멕시코에 생산 시설을 신설함으로써 아메리카 대륙을 아우르는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속한 A/S 지원으로 높은 신뢰도 구축
제이코는 기술력과 더불어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한 A/S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변도우 대표이사는 “울릉도나 제주도 등 벽지 도서에도 A/S를 제공하는 등 발빠른 A/S를 제공하기 위한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라며 “생산 및 수주도 중요하지만 사전·사후관리를 위한 정확한 A/S도 필요하다. 신속한 A/S 지원을 위해 투자하는 비용이 추후에는 고객의 신뢰를 뒷받침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신제품 출시로 제품 다각화
안전한 작업 현장을 조성하려는 기업들 사이에서 기존 제품과 함께 신제품에 대한 갈망이 크다. 제이코는 이를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며 제품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변도우 대표이사는 “제이코는 지난 2014년에 국내 최초이자 국내에서 유일한 본질안전 방폭용 리모컨을 개발해 정부 승인을 획득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또한 수신기를 탑재해 폭발방지 지역에 들어가는 안테나 부착형 방폭 케이스를 개발했다”라며 “기존에는 시중에 나와 있는 방폭 케이스 안에 수신기를 집어넣은 형태로 작업을 했기 때문에 별로도 설치해야 했고, 전력 케이블과 데이터 전송 안테나 케이블을 함께 넣으면 간섭이 발생한다. 이에 제이코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폭 안테나에 대한 인증을 완료했으며 케이스와 안테나가 일체형으로 있는 리모컨과 더불어 방폭용 안테나 특허를 획득하기도 했다”라고 전했다. 그 외에 제이코는 리모컨에 탑재되는 조이스틱, 충전식 리모컨 등을 제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어 그는 “당사는 제품 개발과 함께 국제 인증도 도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도, 베트남에 방폭 제품을 수출하고 더 나아가 유럽에도 진출함으로써 해외 리모컨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