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엠브이텍, 커스터마이징 및 양산 설비 공급 정확한 검사 공정 실현
정하나 2023-05-10 13:49:50

(주)엠브이텍 손경붕 부사장 / 사진. (주)엠브이텍

 

(주)엠브이텍은 머신 비전(Machine Vision) SW를 기반으로 자동광학검사 솔루션을 제공하며 작업공정에서 설비가 사람처럼 관측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러한 동사는 머신 비전 SW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커스터마이징 및 양산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동사의 제품은 인공지능 기술 적용 머신 비전 SW인 RAVID(Rapid & Accurate Vision Inspection Development)가 탑재됨으로써 정확하고 빠르게 검사 공정을 개선시키고 있다. 

 

 

DPM-L24, H25 / 사진. (주)엠브이텍

 

스마트팩토리에 적합한 패러다임 제시
(주)엠브이텍(이하 엠브이텍)은 머신 비전(Machine Vision) SW을 기반으로 Automotive, PCB, 디스플레이, 휴대폰, 초분광 카메라 등의 커스터마이징 및 양산 설비 등을 개발하며 검사 공정의 정확도를 높이고 생산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자사가 공급하는 제품은 NMS-303, 505은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완벽한 시스템으로 뚜렷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있다. 


이 제품은 증착기 내부의 노즐 상태 검사 시스템으로 노즐 이동 시 Flying 방식으로 열당 최대 30개 노즐을 검사함으로써 작업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수직, 빗각 노즐에 대한 최적의 검사 조건 설정해 다양한 검사를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다. 방착판, 견시창의 오염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오류정정을 위한 Auto Teaching 알고리즘이 적용돼 불량률을 줄 일 수 있다.


또한 AR Film 검사기도 이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제품으로 카메라 홀에 부착되는 AR Film 부착검사 및 이물/기포를 검사할 수 있다. 또한 Flying Align 시스템은 Tact 타임을 단축을 위한 제품으로 이동 중에 보정되는 시스템이다.


동사는 디스플레이 분야에 이어 미세한 결함도 문제가 될 수 있는 반도체 분야에도 적합한 설비를 제공하고 있다. 

 

 

MAS-100 AI / 사진. (주)엠브이텍


Micro LED AOI 검사장비 MAS-100 AI는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이 탑재돼 검출력 극대화 및 간편한 유형별 학습이 가능한 장비로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고 있다. Color 카메라를 채용해 시인성이, 65M Camera 사용으로 검사 효율이, High Precision Lens 사용으로 비전 정확도 상승 및 이미지 퀄리티가 개선됐다. 이 설비는 LED, DDIC, PTR 등 반도체 칩(Chip)을 검사하는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그 외에 Camera module VCM검사기, Module외관검사기, Filter&Lens AOI 검사, Holder정열기&Active Align 설비 등으로 CCM 분야에도 공급하고 있다. 

 

 

DAA-C09 / 사진. (주)엠브이텍

 

개발 효율성 증대
엠브이텍의 제품이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SW RAVID(Rapid & Accurate Vision Inspection Development)가 탑재됐기 때문이다. RAVID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머신 비전 SW로 스마트팩토리에 적합한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예측된다.

 

RAVID 기술적 특성 / 사진. (주)엠브이텍

 

RAVID는 비전 검사 장비 개발용 Software Framework 및 영상처리 라이브러리 등 수학 계산 알고리즘이 탑재됨으로써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또한 강력한 프레임워크 기능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이 증대됐으며 정확하고 빠른 영상처리 라이브러리를 자랑하고 있다.  


이 제품은 3D 검사, 장비 제어, 레이저 제어 관련 애플리케이션에도 접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군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검사장비 개발용 프레임워크에서 FA 전반에 사용되는 SW의 표준으로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팩토리를 실현시킬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엠브이텍 손경붕 부사장은 “이 제품은 영상처리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결합된 기술로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다. 이에 기존 머신 비전에 AI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사람처럼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어 생산 라인에 효율적인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 (주)엠브이텍

 

하이브리드 광학검사 솔루션 개발
엠브이텍은 스누아이랩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하이브리드 광학검사 솔루션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서 △인공지능 관련 사업 협력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개발 △하이브리드 자동광학검사 솔루션 분야 사업 추진 △차세대 융합형 솔루션 개발·사업 추진 등을 약속했다. 


엠브이텍은 자동광학검사 솔루션과 스누아이랩의 딥러닝 자동화 플랫폼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비전 시스템을 제공하고 AI 검사 솔루션을 활용해 2차 전지 사업을 확장하며 신시장을 개척하며 선도 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커스터마이징 설비로 고객 니즈 대응
엠브이텍은 머신 비전 및 RAVID 출시를 기반으로 장비사업 확대를 위해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커스터마이징 설비를 개발하며 고객의 요구를 대응할 예정이다. 


손경붕 부사장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자동차 등의 산업 분야가 고도화됨에 따라 고속, 고정밀,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머신 비전을 요구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머신비전 전문 인재 양성하기 위한 사업과 함께 자체적인 기술력 확보에 대한 투자를 끊임없이 진행할 예정이다.”라며 “Automotive, PCB, 디스플레이, 모바일, 초분광 카메라 등 고객의 니즈에 입각한 양산 설비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