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클로즈 루프 스테핑 모터 시스템 AiC 시리즈(사진. 오토닉스)
센서∙제어기기 전문 기업 (주)오토닉스(이하 오토닉스)가 기존 클로즈 루프 스테핑 모터 시스템(AiS)에 이어, 모션 컨트롤러 일체형 클로즈 루프 스테핑 모터 시스템 AiC 시리즈를 새롭게 출시했다.
드라이버+컨트롤러 일체형 2상 클로즈 루프 스테핑 모터 시스템
AiC 시리즈는 모터에 부착된 리졸버나 엔코더를 통하여 입력된 펄스 신호와 현재의 위치를 비교, 피드백하여 정확한 위치 결정이 가능한 클루즈 루프 제어 특성을 가진다. 이로써, 제어 위치 결정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더욱이 서보 시스템에 비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클로즈루프 구현이 가능하다.
특히, AiC 시리즈는 스테핑모터 드라이버와 모션 컨트롤러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컨트롤러를 따로 구매하거나 설치할 필요가 없어 배선 감소 및 설치 공간의 축소가 가능해 합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더욱이 PC나 PLC 상위 제어기기와 RS485 통신을 통한다면, 최대 31축까지 직접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수의 제어가 필요한 환경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어 사용의 편의성을 확대할 수 있다.
최고 0.036°의 제어 및 No 헌팅으로 정밀함이 요구되는 장비에 적용
AiC 시리즈는 10,000 분해능으로 최고 0.036°까지 고정밀 제어가 가능할 뿐 아니라 타사 대비 저속 영역에서 저진동 운전은 물론, 고토크 구현이 가능해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더욱이 정지 시에 모터 자체의 유지력이 커서 미세 진동(헌팅)을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정밀한 제어가 필요한 반도체 칩 마운트 장비, 비전 검사 장비의 회로 검사 등의 검사 장비에 적용이 유리하다.
최대 256 스텝 동작 구현과 총 17가지의 경보 출력 가능
또한, 절대위치 이동, 상대위치 이동, 비교 출력, 반복 종료 등 총 14가지의 제어 명령어 조합에 의해 최대 256스텝까지 동작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과전류, 과속, 과열 등 총 17가지의 다양한 경보 출력으로 제품 사용의 안전성까지 확보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