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베스를 빼놓고는 영국을 대표하는 스피커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을 것이다. 과거 BBC 모니터 스피커의 계보를 이어 가는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도 변함없는 하베스만의 사운드와 고전적인 디자인으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의 이념을 바탕에 둔 욕심 없고 소박한 성향의 사운드가 더욱 매력적이다. 하베스 제품은 역사에 비해 스피커의 종류가 다양하진 않지만, 철저히 스튜디오용과 하이파이용으로 분리되어 있다. 그리고 하이파이 시리즈 중 가장 핵심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모델은 단연 콤팩트 7ES-3이라고 할 수 있다.
콤팩트 7ES-3은 상급 기종인 슈퍼 HL5의 축소판과 같은 스피커인데, 2웨이의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HL5와 동일한 우퍼가 사용되고 있다. 제품 외관은 통 울림을 강조한 직사각형의 소박하고 심플한 디자인이지만, 나무의 질감을 잘 표현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도 갖추고 있어 오랫동안 사용할수록 더욱 정이 느껴진다. 트위터는 25mm 사이즈의 알루미늄 돔 타입을 사용하고 있는데, 보호용으로 헥사 그릴 망을 채용해 고역의 필터링 효과를 가져와 지극히 자연스럽다. 200mm 사이즈의 우퍼는 동사의 특허 유닛인 래디얼2 유닛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래전부터 사용해 오던 합성수지 계열의 폴리머 콘을 더욱 개량하고, 인덕턴스를 개선해 더욱 낮은 Q값을 얻고 있다. 이 유닛이 콤팩트 7ES-3의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캐비닛은 북셀프형과 톨보이형의 중간 사이즈라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은데, 얇은 배플판을 사용해 넉넉한 통 울림을 유도하고 있다. 음압은 86dB로 다소 낮지만, 의외로 음악 재생 시 핸들링이 쉬운 편이어서 앰프 선택의 폭도 넓다.
사운드 성향은 우선 고역은 투명하며,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매력이다. 고전적인 스타일의 디자인이지만, 래디얼2 유닛을 통해 기대 이상의 넓은 대역을 만끽할 수 있으며, 여유를 부릴 줄 아는 음악성이 돋보이는 스피커다. 특히 자연스러운 통 울림이 장점이기 때문에 현악기의 울림이 좋고, 그중에서도 첼로 사운드는 일품이다. 또한 장르 및 음원에 따른 분별력에서 모니터 성향을 느낄 수 있다. 하베스 콤팩트 7ES-3은 동사의 전통을 잘 계승한 스타일에 현대적인 사운드 이념이 함께 반영된 제품이다. 그야말로 하베스의 과거와 전통성, 그리고 현재의 사운드까지 모두 만날 수 있는 인기 모델이다.
수입원 다웅 (02)597-4100
가격 390만원(체리), 420만원(로즈우드, 유칼립투스)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20cm 래디얼 2,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5Hz-20kHz(±3dB) 임피던스 6Ω 출력음압레벨 86dB/W/m 파워 핸들링 150W 크기(WHD) 27.2×52×30.5cm 무게 13.2kg
<월간 오디오 2019년 4월호>